닛케이는 미국 정치자금 추적단체 '오픈시크리츠' 자료를 바탕으로 도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등 일본 자동차 업체 3곳의 연평균 미국 로비 비용을 분석한 결과, 트럼프 1기 행정부(2017∼2020년) 시기 비용이 버락 오바마 2기 행정부(2013∼2016년) 시기 대비 25% 늘었다고 전했다.
특히 도요타는 트럼프 1기 행정부 때 연평균 미국 로비 비용으로 오바마 2기 행정부 때보다 32% 증가한 약 646만달러(약 91억원)를 지출했다.
혼다와 닛산도 트럼프 1기 연평균 미국 로비 비용이 오바마 2기 대비 각각 19%, 18%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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