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1월 11일 '빼빼로데이'가 다가오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빼빼로데이가 특정 제과업체와 유통업계가 만들어낸 상술이라는 비판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1990년대 중반 경남 지역의 영업사원들이 11월마다 빼빼로 판매량이 느는 점을 이상하게 여겨서 그 원인을 파악해 본사에 보고했고, 이후 롯데에서도 '빼빼로데이'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협회는 홈페이지에서 '에자키글리코 주식회사가 자사의 인기 상품 포키와 프렛츠의 PR로 (기념일을) 제정했다'며 '과자의 형태가 숫자 '1'과 비슷하기 때문에 1999년 11월 11일을 1회로 기념했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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