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리퀴드 소비 시대 성큼…포트폴리오 리밸런싱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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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리퀴드 소비 시대 성큼…포트폴리오 리밸런싱 필요”

유통·소비재 산업에서 ‘리퀴드 소비’(Liquid Consumption) 트렌드가 확산하는 상황에 맞춰 소비 시장의 변화를 이끄는 7가지 키워드가 제시됐다.

보고서는 소비 시장의 변화를 이끄는 7가지 키워드로 △가격 양극화 △경험 △시성비 △개성 △웰니스 △지속가능성 △디지털 기술을 제시했다.

신기진 삼정KPMG 전략컨설팅본부 파트너는 “과거에는 ‘가격’에 치우쳐진 소비가 이뤄졌다면, 리퀴드 소비 환경에서는 가격뿐만 아니라 경험적, 기술적 측면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는 양상이 관찰된다”며 “리퀴드 소비 트렌드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필요하며, 니치 시장 발굴에 집중하고 팝업스토어와 맞춤형 구독 서비스 등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고도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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