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반도체로 개화…韓 반도체, 맞춤형 전략 필요"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AI시대, 반도체로 개화…韓 반도체, 맞춤형 전략 필요"

'미중 반도체 패권'에 대해서 김 교수는 "팬데믹 시기 미국이 반도체 공급에 어려움을 겪자 공급망 재편에 나섰고, 그 동안은 크게 두려운 상대가 아니던 중국이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반도체 산업에서 치고 올라오다 보니 중국에 대한 제재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은 반도체 업계의 '슈퍼 乙'로 불리는데 이 기업이 최근 실적이 부진하고 주가는 하락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중국 제재로 중국 시장에 판매를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최근 스마트폰, PC, 스마트 홈, 자율주행 자동차 등에서 온디바이스 AI 응용처가 점점 확대되고 있고, 우리나라는 제조업이 강한 나라이다 보니 국내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파운드리에 대해서는 "사실상 삼성전자가 잘해주는 수밖에 없다"며 "다양한 디자인 하우스, 설계자산(IP) 기업들과 '에코 시스템' 구축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아이뉴스24”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