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의 핵·미사일 위협 조기 제거"…한미 항공작전의 '심장' KAOC 첫 공개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적의 핵·미사일 위협 조기 제거"…한미 항공작전의 '심장' KAOC 첫 공개

박 처장은 "날로 고도화되고 다양해지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한미 양국이 공동으로 탐지·결심·대응하는 절차가 한 곳에서 이뤄지는 연합방위태세의 핵심이자 굳건한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장소"라고 설명했다.

KAOC에는 ▲KADIZ 내 모든 항적을 탐지·통제·대응하는 MCRC(중앙방공통제소) ▲3축체계 통제의 중심으로 적의 미사일 위협을 가장 먼저 탐지하고 대응하는 KAMD(한국형미사일방어) 작전센터 ▲KAOC와 같은 역할을 하는 미 7공군의 607항공우주작전본부와 주한미우주군 등이 함께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공작사 관계자는 "전시 한미 양국의 공군 사령관은 KAOC의 전투지휘소(Top Dais)에서 모든 작전 상황과 공역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한다"며 "정찰·방어·공격 등의 공중작전과 전시 육·해·공군 미사일 작전을 통제해 공중 및 우주우세를 확보하고 적의 핵·미사일 위협 및 핵심 군사능력을 조기에 제거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모두서치”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