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스타링크 등 글로벌 빅테크의 진입으로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접어든 저궤도(LEO) 위성 시장에서 한국이 전략적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독자 기술 개발과 함께 해양·오지·재난통신 등 특화 영역 중심의 서비스 발굴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IITP는 이번 보고서에서 “위성 기술 개발과 함께 글로벌 협력 기반의 시장 진입 전략, 6G 통신과 연계한 위성표준 주도 등 다층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지상-위성 네트워크 융합으로 끊김 없는 연결성이라는 차별화 가치를 확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저궤도 위성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스타링크가 선두를 지키는 가운데, 아마존도 이달 첫 상용 위성 발사를 앞두고 본격적인 추격 채비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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