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 尹 발언, 뭐랬길래? 홍익표 "손준성 유죄, 대통령 사과하라"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3년전 尹 발언, 뭐랬길래? 홍익표 "손준성 유죄, 대통령 사과하라"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손 검사장 유죄판결과 관련 "국민의힘이 당시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인터뷰가 있었는데 당시 심사위원 중 한 분이 '고발사주가 유죄로 나면 어떡할 거냐'고 했을 때, 당시 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이 '사과해야지요'라고 답변했다고 한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대상 '국민면접' 행사에서 '손준성이 김웅 의원에게 판결문을 준 것이 확인된다면 최소한 총장으로서 관리 책임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고 "예를 들어 그것(의혹)이 명확하게 확인된다고 하면 제가 당시 총장으로서, 손준성이 아니라 대검의 어느 직원이나 검사라도 제대로 살피지 못한 부분을 국민들에게 사과할 수 있겠지만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니까 빠른 시간 내에 조사를 하라는 입장이다"라고 했었다.

홍 원내대표는 "당시에 연결고리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그러고 당시에 한동훈 검사가 연계되는 것 아니냐"며 "이 사건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검찰이 자신들의 수사정보를 불법적으로 활용했다'는 문제가 핵심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철저하게 관련자에 대한 재수사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촉구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프레시안”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