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 중인 고체추진 발사체 및 궤도진입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전쟁 무기 기업 한화시스템의 SAR(Synthetic Aperture Radar 합성개구레이더) 소형 위성 발사체가 굉음과 함께 시커먼 한 줄기 배기 가스 기둥을 뿜어내며 솟아올랐다.
강정에서 10분 거리에 한화우주센터가 계획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우주의 군사화를 통한 군과 무기 자본의 연결이 밀접 해진다는 것이고 제주가 더욱 군사 기지화된다는 것이며 또한 후술하겠지만 우주산업 협력을 통한 한미일 우주 동맹이 공고해진다는 것을 말한다.
한화우주센터가 계획되는 하원 옛 탐라 대학 부지는 하원 주민들의 교육 열망으로 세워졌지만 폐교 후 10년 동안 대안 사업을 찾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었다.그것이 충분한 도민 공론화도 거치지 못한 채 무기 자본의 우주센터로 넘기는 것이 좋은지 질문이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하원이 물 환경 관련 지형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볼 때 그러한 곳에 위성조립공장이 세워지는 것 또한 환경적 피해가 우려되지 않을 수 없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프레시안”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