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연말 자금쏠림 우려…컨틴전시 플랜 재점검"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이복현 "연말 자금쏠림 우려…컨틴전시 플랜 재점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일 고금리 예금 만기 집중 등에 따른 자금쏠림으로 금리상승이 심화될 가능성에 대해 "권역별 예수금·환급금 동향에 대한 일일 모니터링체계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급격한 자금 이탈에 대비해 컨틴전시 플랜을 재점검하는 등 연말 금융회사 유동성 상황에 각별히 유의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고금리 예금 재유치, 외형확대 등을 위한 금융권의 수신경쟁 심화가 대출금리 추가 상승으로 이어져 소상공인·자영업자 이자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만큼 금융권 전반의 수신금리 추이 및 자금흐름 동향과 자산 증가율 등 과당경쟁 관련 지표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경영진 면담 등을 통해 건전한 경영을 유도토록 지시한 것이다.

아울러 일부 기업이 시장 불확실성·금리 부담 등으로 자금조달을 회사채에서 은행대출이나 CP로 변경하는 등 조달여건에 변화가 보이고 있다면서 회사채․단기자금시장의 차환 동향, 신용스프레드 확대 여부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시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필요시 즉시 시장안정조치를 협의․시행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공조 및 대비태세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아시아타임즈”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