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장례서비스가 주축이 되었던 1.0과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인 2.0를 지나 최근에는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진출을 통해서 상조3.0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후 상조서비스는 장례서비스 외에도 리빙과 웨딩 등 다양한 결합상품 및 전환상품을 출시하며 상조 2.0(결합상품)시대로 넘어가고, 현재는 신사업을 진출하면서 3.0시대가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일례로 보람상조의 경우 모기업 보람그룹을 통해 최근 펫 생태계에 진입을 알리고 신사업에 진출한 상황이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투데이코리아”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