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포켓몬고, 매출 80억 달러(11조 원)로 최고 기록 달성

[기고] 포켓몬고, 매출 80억 달러(11조 원)로 최고 기록 달성

게임와이 2024-04-27 21:04:36 신고

'포켓몬고'의 사용자 지출액이 80억 달러(11조 원)를 넘어 나이언틱 역사상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8년 넘게 시장에 출시된 이 게임은 퍼블리셔에게 계속해서 큰 수익원을 제공하고 있다.

고지 사항 : 사용자 지출을 계산하기 위해 일부 국가의 스토어가 퍼블리셔에게 결제하기 전에 정산해야 하는 스토어 수수료와 세금을 추가하여 앱 페이지에 표시되는 수익 측정항목을 수정했다.

포켓몬고 8년간 예상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kcs)
포켓몬고 8년간 예상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kcs)

 

이를 확인하기 위해 2023년 수치를 살펴보자. 게임의 순수익은 5억 6,700만 달러로 2022년보다 13% 낮다. 이 타이틀은 1억 3,600만 달러(2016년 8월)와 1억 1,700만 달러(2020년 8월)라는 두 번의 가장 뛰어난 월 수익 최고치를 반복할 수 없었지만, 2024년 3월에는 4,4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여전히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 포켓몬고가 8년 후에도 인기 있는 이유는?

게임의 진화와 추가 기능 및 업데이트의 참신함에 대한 설명이 많은 운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지금까지 플레이어를 계속 참여하게 만든 생리적 측면을 발견하려고 노력해 보자. 

1. 향수. 이 게임은 게임보이를 가지고 놀거나 오리지널 포켓몬 TV 시리즈를 시청하던 어린 시절의 행복한 추억을 떠올리게 한다. 삶이 평온해진다.

2. 소속감. 사회적 교류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포켓몬고는 포켓스톱에서 새로운 친구를 만나거나 배틀을 위해 그룹을 구성하는 동안 공동체 의식을 만들어준다.

3. 빵 부스러기 효과. 예를 들어, 회사나 대학에서 집으로 가는 길에 포켓스톱에서 포켓몬을 잡은 플레이어는 바로 근처에 다른 포켓스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떻게 할까? “아, 몇 백 미터만 더 가면 괜찮겠지.”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고 포켓스톱에 도착하면, 플레이어는 빠져들게 된다.

4. 수집 본능. 물건을 수집하면 성취감이나 목표 달성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거나 공부를 잘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다. 가장 좋은 의미에서 사람들은 쉬운 것을 좋아한다.

5. 집단적 이점. 포켓몬고는 취미 생활이나 친구 그룹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규모(또는 소규모가 아닌) 비즈니스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집단적 이익이라는 측면을 더할 수 있다.

 

◇ 나이언틱의 전략

이제 나이언틱의 포트폴리오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이 회사는 19개의 모바일 앱을 출시했으며 특히 2021년부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19개의 앱 중 12개만이 게임이며, 그 중 성공작으로 분류할 수 있는 앱은 나머지 3개뿐이다. 포켓몬고, 몬스터 헌터 나우, 피크민 볼룸이다. 몬스터 헌터 나우는 2023년 8월에 출시되어 이미 1억 6,400만 달러의 총 수익을 올렸다. 피크민 블룸은 2021년 10월에 출시되었으며 평생 4,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지표상으로는 다소 뒤처져 있다. 물론 이 세 게임과 나이언틱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모든 게임은 AR/로케이션 타이틀이다.

나이언틱 타이틀 예상 매출 /앱매직(Appmagic.rocks)
나이언틱 타이틀 예상 매출 /앱매직(Appmagic.rocks)

 

일반적으로 AR 및 AR 위치 기반 게임을 살펴보면 포켓몬보다 성공한 게임은 없다. 스퀘어 에닉스의 드래곤 퀘스트 워크는 한때 나이언틱의 성공을 재현할 수 있는 경쟁자였지만, 현재로서는 포켓몬고 수익의 1/3 정도만 벌어들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드래곤 퀘스트 워크는 일본에서만 출시된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 없다.

AR 및 AR 위치 기반 상위 세 번째 타이틀은 앞서 언급한 나이언틱의 또 다른 아이디어 상품인 몬스터 헌터 나우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게임은 2018년에 출시되어 그 이후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현재까지 총 1억 8천만 달러에 가까운 총 수익을 창출한 쥬라기 월드 얼라이브다다. 하위 시장의 다른 모든 업체들은 이보다 훨씬 뒤처져 있다.

/앱매직(Appmagic.rocks)
AR 및 AR 위치 기반 게임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cks)
AR 및 AR 위치 기반 게임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cks)

 

◇ AR 게임 시장 역학 관계

전체적으로 AR 게임 시장의 총 수익은 약 120억 달러로 추정할 수 있다. 그 추세는 지난 몇 년 동안 정체되어 있으며, 연간 총 수익은 15억 달러 정도에 머물고 있다.

증강현실 게임 예상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cks)
증강현실 게임 예상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cks)

 

무엇보다도 이 부문은 새로운 플레이어를 받아들이는 것을 매우 꺼려한다. 2022년 4월 이후 100개가 넘는 신작이 출시되었지만, 그 중 아주 특별한 소수만이 상당한 수익을 확보했다. 사실, 지금은 우리에게 친숙한 몬스터 헌터 나우의 총 수익 1억 6,400만 달러와 일본에서 2,100만 달러를 벌어들인 노부나가의 야망 출진(信長の野望 出陣) 단 두 개만 인정할 가치가 있다.

증강현실 게임 목록 /앱매직(Appmagic.rocks)
증강현실 게임 목록 /앱매직(Appmagic.rocks)

 

◇ 결론

우리의 연구 분석에 따르면 출시된 지 8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나이언티그이 포켓몬고는 지속적인 게임 개발과 개선을 위한 퍼블리셔의 노력, 사용자들이 계속 찾게 만드는 게임 특유의 사회적, 생리적 효과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큰 격차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포켓몬고의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정체되어 왔으며, 수많은 신작이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지표에 도달한 게임은 많지 않다. 나이언틱 스스로도 10번 중 1번 정도만 운이 좋았다고 인정했다. AR 게임 시장의 미스터리는 아직 풀리지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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