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하철역 엘리베이터에 CCTV 없어 피해 입증도 못해요"

"대전지하철역 엘리베이터에 CCTV 없어 피해 입증도 못해요"

중도일보 2024-04-16 17:34:15 신고

3줄요약
KakaoTalk_20240416_160954113
16일 지체장애인 문진영 씨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정바름 기자)

대전 지하철 역사 내 엘리베이터에 방범 CCTV가 없어 지역 장애 단체와 여성단체가 대전교통공사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올해 2월 지체 장애인 여성이 엘리베이터 내에서 동승자에게 위협을 당했지만, 엘리베이터 내부에 CCTV가 설치돼 있지 않아 경찰에 피해 입증조차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단체 측은 최근 지하철역 범죄가 늘고 있어 조속한 CCTV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관리 주체인 대전교통공사는 당장 설치는 어렵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와 대전여성장애인연대, 대전여성단체연합 등 장애인·여성 단체는 16일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월평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전 지하철역 엘리베이터 내 CCTV 미설치를 지적하고, 대전교통공사를 향해 설치를 촉구하기 위해서다.

이날 지체장애인 문진영 씨는 올해 2월 월평역 지하철 역 엘리베이터 안에서 낯선 이로부터 위협을 당했다고 밝혔다.

문 씨는 2월 20일 오후 9시에서 10시께 월평역에서 하차 후 개찰구로 이동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탔다. 이때 함께 엘리베이터에 탄 A 씨가 문 씨를 향해 침을 뱉으며, 발로 바닥을 세게 내려치는 등 위협행위를 했다는 것이다.

이후 문 씨가 A 씨를 신고하기 위해 지하철 역사와 대전교통공사 측에 CCTV 영상을 요청했지만, 엘리베이터 안에는 CCTV가 설치되지 않아 경찰에 피해를 입증하기 어려웠다.

문 씨는 범죄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대전교통공사와 국민신문고에 엘리베이터 안 CCTV 미설치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다. 하지만, 대전교통공사로부터 CCTV는 설치 시 많은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당장 설치가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공사는 지하철역 엘리베이터는 층간 운행 거리가 짧고, 내부 CCTV 설치가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개통 당시 설치가 되지 않았다고 CCTV 미설치 이유를 설명했다.

문 씨는 "신고를 하려고 월평역에 CCTV 녹화영상을 요청했고, 엘리베이터에 CCTV가 설치돼 있지 않다는 것을 그때 알았다"며 "앞으로 저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을 거라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겠느냐"고 분개했다.

현재 대전 도시철도 1호선 23개 역에는 76개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방범 CCTV가 설치돼 있지 않다. 엘리베이터 바깥에 CCTV가 설치돼 있긴 하지만, 방범용이 아닌 시설물관리 목적이다. 엘리베이터 안 방범 장치는 비상호출 버튼이 전부다.

박이경수 대전여성단체연합 대표 역시 "폐쇄된 엘리베이터 안에서 남성과 단 둘이 있을 때 특히 밖이 전혀 보이지 않는 구간을 통과하는 2~4초 간의 심리적 공포가 있었을 것"이라며 "매년 엘리베이터 내에서 발생하는 범죄가 늘고 있다. CCTV 설치는 최소한의 범죄 예방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전교통공사 측은 장기적으로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다. 대전교통공사 관계자는 "설치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당장 하기보다 공공기관이고, 시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보니 관련 규정과 타 시도 유관 사례 분석한 다음 장기적으로 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