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무서워 '겉담'으로 대마 흡연"…유튜버 법정 진술

"유아인 무서워 '겉담'으로 대마 흡연"…유튜버 법정 진술

아시아투데이 2024-04-16 17:14:55 신고

3줄요약
법원 들어서는 유아인
마약 상습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이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4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아시아투데이 김채연 기자 = 배우 유아인으로부터 대마 흡연을 권유받았다고 주장하는 헤어스타일리스트 겸 유명 유튜버 A씨가 법정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유씨의 입장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법정 증언이 나온 것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는 16일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향정) 혐의로 기소된 유아인과 공범 최모씨의 네 번째 공판을 열었다. 이날 재판은 유씨의 대마 흡연·증거 인멸 교사 등 혐의와 연관된 유튜버 A씨에 대한 증인신문이 진행됐다.

유씨는 이날 1시 55분께 대마 흡연 교사 혐의를 부인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정확히 부인하고 있다"며 "오늘 법정에서 밝히겠다"고 짧게 답한 뒤 입정했다.

재판 시작에 앞서 증인 A씨는 분리 신문을 요청했으나 재판부가 불허함에 따라 피고인석과 증인석 사이에 가림막이 설치됐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A씨가 피고의 사회적 지위로 인해 위력 및 압박감을 느꼈고, 공범 최씨의 문자 역시 협박으로 느껴졌다고 진술한 바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피고인과 대면하고 증인신문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동의하는 입장을 밝혔다.

A씨는 이날 2023년 1월 21~22일 미국 LA 여행에서 당시 대마를 흡연하게 된 경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A씨는 "자고 일어나 유튜브 영상 촬영을 위해 카메라를 켜고 1층으로 내려가자 유씨와 최씨 등 친구들이 야외수영장 테이블에 모여있었다"며 "친구들이 동그랗게 둘러 앉은 상태에서 담배 꽁초 하나를 가지고 빙글빙글 돌리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자 유씨가 '너도 한번 해볼 때 됐다'는 식으로 흡연을 권유했고, 그 때 대마초라는 것을 눈치챘다"며 "2번 정도 거절했으나 유씨가 재차 권유해 목 안으로 들이마시지 않고 볼 안에만 머금고 있는 '겉담'으로 대마를 피게 됐다"고 진술했다.

검찰 측이 "당시 상황이 흡연을 선택할 수 있는 분위기였냐, 반강제적 분위기였냐"고 묻자 A씨는 "그들이 대마를 흡연하고 있는 현장을 영상으로 찍었기 때문에 '평생 지울 수 없는 증거를 내가 가졌구나'라고 생각했다"며 "'내가 공범이 돼야지 저들의 마음이 놓이겠구나'라는 생각과 동시에 '빠져나갈 수 없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했다.

특히 A씨는 "유씨 등과 여러 인적 관계와 일적 관계가 얽혀 있는 사이였고, 정색하고 거절하거나 숙소를 떠날 경우 저에게 올 수 있는 안 좋은 상황이 당연히 있을거라 생각했다"며 "거절할 수 있긴 했지만 그 후에 있을 후폭풍이 무서워 그냥 하는 척이라도 해서 공범이 되는 쪽이 낫겟다고 당시에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검찰 측은 이날 공범 최씨가 A씨에게 보낸 문자를 증거로 제시했다. 해당 문자에는 '너는 무혐의를 약속받았고, 재판이 끝난 후 유튜브 복귀를 하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난 구속 심사 이후에도 너랑 함께 (대마를) 피웠다고 진술하지 않았다. 내가 진짜 모른다는 사실을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A씨는 이 문자에 대해서도 "친구에 대한 것을 다 얘기해버린 것에 대해서 '배신자 프레임'이 씌워질까 무서웠다"면서도 "그와 동시에 (해당 문자가) '네가 하는 방향이 잘못됐으니 다시 생각해보라'는 회유의 목적으로 보낸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이미 여태까지 경찰·검찰 조사에서 있는 그대로 사실을 말했기에 (진술을 번복하는 게) 말이 안 되는 상황이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유아인은 2020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총 181회에 걸쳐 프로포폴 등을 상습 투약하고, 2021년 5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총 40여회에 걸쳐 타인 명의로 수면제 1100여정을 불법 처방받은 혐의를 받는다. 또 미국에서 대마를 흡연하다가 이를 목격한 모 유튜버에게 흡연을 교사한 혐의도 있다. 공범 최씨는 유아인과 함께 범행을 은폐하고자 공범을 해외로 도피시킨 뒤, 다른 공범에 대해선 진술을 번복하도록 회유한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유씨는 현재 대마 흡연 및 프로포폴 투약 혐의 일부만 인정하고 있다.

Copyright ⓒ 아시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