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준 젤리가 `대마`라니…축제 앞 대학가 `마약 주의보`

친구가 준 젤리가 `대마`라니…축제 앞 대학가 `마약 주의보`

이데일리 2024-04-15 16:01:4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마약류 접근이 간편해지며 축제를 앞둔 대학가에 ‘마약 주의보’가 내려졌다. 외부인의 출입이 잦아지는 축제를 앞두고 일부 학교에서는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는 홍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무런 대책도 세우고 있지 않은 학교도 상당수였다. 전문가들은 급증하는 마약범죄에 앞서 예방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제언했다.

지난해 5월 한 서울 지역의 대학 학생들이 저녁 열릴 축제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15일 경찰에 따르면 광진경찰서는 최근 30대 남성 A씨 등 대학 동창 4명을 마약류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들은 지난 11일 오후 광진구의 한 식당에서 A씨가 ‘기분이 좋아진다’며 나눠준 대마젤리를 나눠 먹은 혐의를 받는다. 젤리를 먹은 2명이 어지럼증을 호소했고 이 과정에서 A씨 등 4명이 경찰에 붙잡힌 것이다.

이들의 사례처럼 마약류에 대한 접근이 간편해지며 마약을 입수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지난 12일 발표한 ‘2023년 마약류 폐해 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 3.1%, 청소년 2.6%가 마약류 물질 중 한 가지 이상을 사용해 봤다고 응답했다. 게다가 성인 89.7%, 청소년 84%가 국내에서 마약류를 구하고자 할 때 인터넷·SNS·지인 소개 등으로 쉽게 마약류를 구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같은 상황에 대학가에는 ‘마약 주의보’가 내려졌다. 지난해 10월에는 홍익대·건국대·가천대 등 대학가에 마약 광고 명함이 뿌려지기도 했다. 한국외대에 재학 중인 박모(22)씨는 “마약 범죄가 워낙 횡행하다 보니 혹시나 하는 걱정이 든다”며 “그런 일은 없겠지만 남이 주는 것은 새것이 아니면 먹기가 꺼려진다”고 말했다.

특히 다음달 대부분 대학이 봄 축제를 진행하면서 불특정 외부인이 출입하는 과정에서 마약이 유통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명지대에 재학 중인 김모(23)씨는 “요즘에 대마 젤리부터 시작해 초콜릿 등으로 나와 마약인 걸 모르고 받아먹는 학생들이 있을 것 같다”며 “특히 축제의 경우에는 모르는 사람이 태반일 텐데 더 조심하려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같은 우려에 대학가에서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중앙대는 마약과 관련한 포스터를 부착하고 간단한 퀴즈를 낸 뒤 답을 제출한 학생들에게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희대에서는 경찰이 제작한 홍보물을 SNS·홈페이지 등을 통해 업로드하기도 했다. 축제 기간에 맞춰 마약 관련 순찰을 늘릴 계획인 대학들도 있었다. 성균관대 관계자는 “축제 기간 순찰을 대폭 확대해 유사 마약 판매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늘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대학에서는 여전히 마약과 관련한 대책을 준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수도권 대학 관계자는 “안전이나 성희롱 관련 교육을 매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마약 관련 교육은 없었다”며 “축제 기간도 아직 남아 있어 명확한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다른 수도권 대학 관계자는 “마약 관련한 사건 접수가 한 번도 없었다”며 “(교육 등) 특별한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마약 관련 예방 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범진 아주대 약학대 교수는 “지금 호기심과 함께 마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쉬워지며 마약범죄가 팽창하고 있다”며 “마약 단속도 중요하지만 법망을 피해 가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마약 자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예방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학 차원에서 축제 기간 특별 교육을 진행하는 등 위험성에 대해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중앙대 건강센터에서 학생들에게 배포한 홍보물. (사진=중앙대 제공)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