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스터디] 틱톡으로 10대 앱 마케팅에 성공한 4개 앱 : 알라미, 이닛, 바이브러리, 핀플리

[케이스 스터디] 틱톡으로 10대 앱 마케팅에 성공한 4개 앱 : 알라미, 이닛, 바이브러리, 핀플리

ㅍㅍㅅㅅ 2024-03-28 13:48:20 신고

3줄요약

틱톡 광고대행사 ‘아이기스랩’은 ‘핀플리’라는 음악 앱을 운영하고 있었다. 다운로드가 거의 없었던 이 앱은 틱톡 챌린지를 통해 유튜브뮤직과 멜론을 꺾고 iOS와 플레이스토어 음악 앱스토어 1위에 올랐다. 이후 크리스천 바이럴로 또 화제가 됐고, 지금은 수많은 앱 개발사들이 아이기스랩을 통해 틱톡 챌린지를 여러 차례 진행했다. 틱톡 마케팅을 직접 해본 앱 회사들의 이야기들을 모아봤다.

 

1. 알라미: 높은 효율로 7차례 캠페인 진행

  • 틱톡은 가장 빠르게 가설 검증을 검증할 수 있는 10대에게 최적화된 마케팅 수단

딜라이트룸 신재명 대표

알라미는 전 세계를 매료시킨 알람 앱이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7500만 건을 돌파했고, 월 활성 이용자 수는 450만 명에 달한다. 알라미에게 10대 공략은 큰 숙제였고, 틱톡 광고대행사 아이기스랩을 통해 틱톡 캠페인을 7차례 진행했다. 신재명 대표에 따르면 마케팅 기간 동안 한국에서 알라미 앱을 실행한 유저 수는 약 1.6배가 증가했고, 구독 상품을 무료 체험하는 유저는 2배 이상 증가했다.

틱톡 마케팅이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됐나요?

일단 ‘인지’ 면에서 엄청 도움이 됐죠. 당시 틱톡 MAU가 7백만인데 조회수가 1100만이었어요. 모든 10대들이 알라미를 알게 된 거죠. 유명 유튜버들이 알라미를 다뤘을 때는 제 지인들이 유튜브 링크를 보내던데, 틱톡에 알라미를 띄우니 ‘우리 애도 알라미 알더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더라고요.

@bokdeuk 여동생이 몰카하다 폰이 다 부서졌다 #viral #알라미 #alarmy #알람앱 ♬ 오리지널 사운드 – 복득이


200만뷰, 단순하고 직관적인 앱 광고

페북이나 인스타와 비교하면 어땠나요?

저희 ㈜딜라이트룸은 가설과 실험을 매우 중시하는 회사입니다. 틱톡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비해 훨씬 빠르게 성과가 드러나요. 기존 퍼포먼스 광고처럼 여러 소재를 만들고 고민할 필요 없이, 크리에이터들이 #알라미 해시태그를 달고 영상을 올릴 때마다 다운로드 수가 즉각적으로 늘어나더라고요. 이 중 성공한 영상에 광고를 태울 수도 있고요.

틱톡 캠페인을 하려는 회사에게 하고 싶은 말은?

“너무 회사와 제품 이야기를 하려 하면 안 됩니다. 어른들이 각 잡고 유튜브를 편집하는 것과 달리, 10대들은 그냥 이게 문화고 놀이인 것 같아요. 틱톡커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알라미 제품을 녹여내야 합니다. 다행히 아이기스랩에서도 핏이 맞는 인플루언서들을 많이 섭외해 줘서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oovoo0_0 우리는 무조건 일어날 수 있어~ #알라미 #Alarmy #알람앱 #fyp #추처ᄂ ♬ 오리지널 사운드 – 우부 – 허지율


51만뷰. 앱의 특성을 유쾌하게 풀어낸다

 

2. 이닛: 순식간에 iOS 건강 및 피트니스 1위 기록하며 5차례 진행

  • 잘 만든 캠페인 기획을 던져주면 10대 크리에이터들은 알아서 가지고 논다

이닛 운영사 피트니스캔디 이정한 CMO

‘이닛’은 리워드 보상 앱이다. 캐시슬라이드, 캐시워크 등에 비해 후발주자로 나왔지만 ‘돈이 되는 습관’이라는 슬로건으로 3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이닛은 총 5차례 틱톡 캠페인을 열었다. 이정한 CMO에 따르면 1차 캠페인 효과는 타 마케팅의 500% 이상이었다고 한다. 다운로드는 캠페인에 따라 수천에서 만 단위로 증가했다.

틱톡 캠페인을 하게 된 계기는?

당시 안드로이드 앱은 없고 iOS만 있어서 마케팅 효율이 좋지 않아 걱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워낙 싸니까 테스트해본다는 생각으로 했어요. 750만 원에 50명 인플루언서라니, 유튜브와 비교하면 거저 느낌이었죠. 아이기스랩에서 ‘갤럭시에서는 안 되는 앱’이 10대 대상으로 먹힐 거라 했는데 대박이 터졌어요. 기획이 좋으니까, 크리에이터분들이 알아서 잘 만들더라고요.

@leesiwoo1019 청소만해도 돈을 준다고? 누가? 그건 바로.. #이닛 #운동메이트 #오운완 #앱테크 ♬ 오리지널 사운드 Siwoo lee – 이시우

24만뷰,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보자

다양한 마케팅을 해보셨을 텐데, 틱톡 마케팅의 특징은?

대놓고 광고인데도 전혀 거부감이 없는 게 신기했어요. 또 연령대가 낮아서 날것의 느낌일지 알았는데, 10대 틱톡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을 정말 세련되게 편집합니다. 그러니까 유튜브처럼 광고라고 욕하지 않고 오히려 “이번에는 어떤 광고야?” 하면서 서로 재미있게 떠들더라고요.

틱톡 마케팅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말씀드렸듯 500% 이상의 성과가 나와서 만족했습니다. 틱톡 광고는 10대 인플루언서가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컨셉을 던지고, 자유롭게 영상을 만드는 게 핵심인 것 같아요. 이벤트에 초점을 맞출 때보다, 그냥 재밌는 쪽이 성과가 좋았거든요.

@siiiirodeath_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기 #캔디 #운동메이트 #피트니스캔디 ♬ 오리지널 사운드 – 시로

15만 뷰, 그냥 대놓고 광고인데 아무도 뭐라 하지 않는다.

 

3. 바이브러리: 효율 800% 이상 증가, 앱스토어 순위 급등

  • 별도 저작권료 없이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글로벌로 2차 활용할 수 있어

바이브존 민정기 이사님

어쩌다 틱톡 챌린지를 하게 되었나요?

한국은 비용 측면에서 SNS 마케팅이 정말 힘든 나라입니다. 필리핀의 유저 획득 비용은 평균 200원, 미국도 600원 정도인데, 한국은 2000원이 넘어요. 그래도 틱톡 챌린지는 효율이 가장 높고 2차 활용이 가능한 영상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추가 영상제작비가 세이브 됩니다. 그리고 유명인을 광고 화면에 띄울 수 없어 어려움이 많았는데, 틱톡 크리에이터분들은 그걸 자기 스타일로 잘 풀어내 효과가 좋았던 것 같아요.

@haminnnn_10 오늘은 현진님 생일… ⭐ #바이브러리 #vibrary #바이브러리사용법 #스트레이키즈 #현진 @이시우 ♬ 오리지널 사운드 – 장래희망 건강한삶

연예인 얼굴이 나오지 않는데도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전개된다

고객 획득 외에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10대들에게 틱톡은 슈퍼앱이에요. 검색도 틱톡에서 하니까, 나중에 저희 앱을 알게 됐을 때 기존 영상들을 또 보게 되는 거죠. 여기에 유튜브 쇼츠가 올라가는 건 덤이고요. 게다가 영상 댓글을 보면 10대들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죠.

그밖에 장점이 또 있을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아이기스랩의 틱톡 챌린지는 2차 사용에 추가 비용을 받는 유튜버와는 달리, 챌린지에 참여한 틱톡커들의 영상을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요. 이미 이번 챌린지에 참여한 54개 영상을 최종 버전은 물론이고 촬영본도 받았습니다. 이걸 또 글로벌에서 2차 활용할 수 있겠죠. 이것만 해도 충분히 남는 장사라 생각합니다.

@jh.___.97 사진 #바이브러리 #vibrary #바이브러리사용법 ♬ 오리지널 사운드 – 박지녕🔫

이런 영상들의 원본은 물론 소스까지 제공받는다

 

4. 핀플리: 유튜브 뮤직과 멜론을 꺾고 음악 부문 앱스토어 1위, 60만 다운로드

  • 무료 다운로드는 10대에게 강력하게 소구하는 무기

아이기스랩 이정현 CMO

어쩌다 틱톡 마케팅을 시작하게 됐나요?

원래 ‘핀플리’라는 음악 앱을 운영했는데, 당시 페이스북, 인스타 효율이 너무 낮았어요. 마지막으로 뭐라도 해보자고 틱톡 인플루언서들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내서 도움을 청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았어요. 순식간에 유튜브 뮤직, 멜론을 꺾고 음악 앱 1위를 차지했죠. 지금까지 틱톡 크리에이터와 총 6백 개 이상의 영상을 만들었고, 누적 조회수는 7천만을 넘었어요. 그래서 아예 틱톡 챌린지 전문 에이전시를 차리게 됐죠.

@brave97ss #광고 무료음악앱이 있다고!? #핀플리 #무료음악앱 #추천 #플레이스트공유 #提供 ♬ オリジナル楽曲 – 비글S2 beagleS2 – 비글S2 ビーグルS2 beagleS2

100만 회에 달하는 조회를 기록한 영상도 있다

그러다가 크리스천 챌린지 바이럴로 아이기스랩이 유명해진 거군요.

크리스천이 워낙 화제가 돼서 그렇지, 10대 위주의 음원 시장은 일찍부터 대부분의 엔터사가 틱톡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었어요. 일단 음악 듣는 건 무료에 재밌잖아요? 10대들은 돈은 없고 시간은 많아요. 재밌어 보이면 일단 다운받죠. 앱 역시 무료 다운로드라는 점에서 음원과 같아요. 음원이 후크로 귀를 사로잡는다면, 앱은 하나의 재미있는 소구점으로 틱톡의 10대를 사로잡는 점도 비슷하고요. 그래서 ROI가 높아요.

@musicdalin #지올팍 이번 신곡 중독성 미쳤네요…ㅎㄷㄷ 🔥 진짜 들을수록 천재인거 같음.. 😲 👍 💿 Zior Park – CHRISTIAN #ZiorPark #CHRISTIAN #댄스힙합 #hiphop #rap #음악추천 #팝송추천 #신곡 #새앨범 #플레이리스트 #노래 ♬ 오리지널 사운드 – MUSICDALIN

틱톡에서 시작해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아이기스랩만이 가진 틱톡 챌린지의 장점이 있다면.

저희 직원들은 대부분 틱톡 인플루언서 출신이에요. 보통 광고대행사는 프로 유튜버 대하듯 틱톡커를 대하는데, 이게 10대 틱톡커와 결이 안 맞을 때가 많거든요. 반면 저희는 틱톡 크리에이터분들과 실제 친구다 보니 편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어요. 또 챌린지 진행 경험만 수백번이라 어떤 상황에도 막힘없이 대응할 수 있고요.

혹시라도 틱톡 관련 문의가 있으면 ae9isofficial@gmail.com로 편히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아이기스랩 홈페이지 바로가기

Copyright ⓒ ㅍㅍㅅ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