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즘 시기 넘어: 아이의 건강한 자아 의식 발달 지원하기

나르시시즘 시기 넘어: 아이의 건강한 자아 의식 발달 지원하기

나만아는상담소 2024-03-28 05:53:00 신고

나르시시즘 시기

이전 이야기, 아동의 나르시시즘 발달: 엄마와의 분리에서 자신의 독립성 확립까지

진수는 방으로 손님을 안내해 자신의 소중한 사진들과 다채로운 장난감을 열정적으로 보여 주었습니다.
진수는 특히 거울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며 들뜬 표정을 지었고,
이어서 어린이용 화장실에 앉아 소변을 보는 모습을 자랑스럽게 선보였습니다.
엄마가 “우리 진수, 쉬야도 잘하네”라고 말하자, 진수는 큰 성취를 이룬 것처럼 느꼈습니다.
엄마의 격려에 힘입어, 진수는 화장실 변기에 소변을 부어 넣고 스스로 물을 내렸습니다.
엄마는 간결하면서도 진심 어린 목소리로 “진수, 참 잘했어요”라고 칭찬했습니다.

위 상황에서 두드러지는 점은, 진수의 엄마가 아이가 발달의 어떤 단계에 있는지 능숙하게 인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엄마는 아이에게 올바른 행동을 가르치고 격려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사회화를 부드럽게 이끌면서도 동시에 재미있는 놀이로 전환할 줄 압니다.

만 2세 된 아이는 더 이상 영아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나이의 아이들은 여전히 아기 때의 편안함을 완전히 벗어던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이가 엄마와의 물리적 접촉을 갈망하고 처음엔 낯선 사람에게 마음을 열지 않다가 점차 마음을 여는 과정을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가 얼마나 의도적으로 자신과 주변 환경을 조절하려고 시도하는지 주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엄마가 아이의 다양한 감정과 행동에 지속적으로 반응하며, 아이의 강렬한 감정을 부드럽게 진정시키고, 아이의 초기 자율성을 존중해줍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진수는 건강한 자아 의식을 발달시키고 있습니다. 생후 2, 3년은 아이가 자신과 타인의 경계를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나르시시즘의 시기입니다.

이때 아이는 자신이 전능하다고 느끼고, 마법적 사고를 하며, 수치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부모는 이러한 시기에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자신과 타인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학습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지원이 부족할 경우, 아이는 나르시시즘 시기 상황에 갇혀 성장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자기애적 인격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사례는 아이들이 자신의 발달 과정을 건강하게 넘어서도록 올바르게 안내하는 부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만약 부모가 자신의 나르시시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 영향은 나르시시즘 시기 아이에게도 전달되어 아이가 부모의 행동 패턴을 답습하거나, 부모와 유사한 부정적인 인간 관계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즘 시기 FAQ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나요?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아이가 다양한 감정을 겪을 때, 그 감정을 이름 붙여주고, 그것이 왜 생겼는지 함께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화가 났을 때 “화가 많이 난 것 같네. 무슨 일이 있었니?”와 같이 물어보면서, 아이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듣고 반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타인과의 경계를 어떻게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나요?

부모는 아이가 타인과의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는 아이가 ‘나’와 ‘너’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자의 공간과 감정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다른 아이의 장난감을 무단으로 가지고 가려고 할 때, “그 장난감은 친구의 것이야. 친구에게 물어보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와 같이 질문하며 타인의 권리와 경계를 인식하도록 이끕니다. 이런 상호작용은 아이에게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만듭니다.

부모의 나르시시즘 문제가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부모의 나르시시즘 문제는 자녀에게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우선시하며, 아이의 감정이나 필요를 무시하거나 충분히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게 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비슷한 패턴을 반복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부모의 인정과 사랑을 얻기 위해 과도하게 자신을 증명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자존감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신의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깊이 이해하고, 필요하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The post 나르시시즘 시기 넘어: 아이의 건강한 자아 의식 발달 지원하기 appeared first on 나만 아는 상담소.

Copyright ⓒ 나만아는상담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