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항공사가 가장 선호하는 보잉/에어버스 비행기는? (인도 실적)

2022 항공사가 가장 선호하는 보잉/에어버스 비행기는? (인도 실적)

에어뷰 2023-02-07 22:46:05 신고

2019년 이후 코로나로 인해 급감했던 항공기 인도 실적이 다시 점점 회복되고 있습니다.

다시 신규 항공기 주문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항공사들이 보통 신규 항공기를 주문하면 제작사로부터 인도받는 데까지 1~5년이 소요됩니다.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과 에어버스가 항공사랑 맺는 항공기 계약은 유동적인 면이 있어서 종종 계약 기종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주문을 변경하지 않고 2022 작년에 전세계 항공사들이 AIRBUS/BOEING의 어떤 기종 항공기를 가장 많이 인도 받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에어버스(AIRBUS) 기종별 항공기 인도 대수

에어버스 A321NEO / 사진=AIRBUS

기종 대수
A321NEO 264
A320NEO 246
A350-900 50
A220-300 47
A330-900 20
A350-1000 10
A220-100 6
A319NEO 6
A330-200 5
A330-300 4
A330-800 3
A380 0
합계 661

항공사에 인도한 661대 중 약 80%나 되는 비행기가 200석 이내 규모의 A320 Family 입니다.

대형 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뿐만 아니라 저가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들도 많이 구매하는 기종입니다.

요즘은 대형 공항뿐만 아니라 지방 공항 간 이동 수요도 많아서 작은 기체들이 훨씬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120~150석 규모의 더 작은 소형기 A220 시리즈도 저가항공사들이 많이 주문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항공사 중에서는 대한항공이 10대를 도입하여 운용중입니다.

A380은 단종되어 더 이상 생산하지 않습니다.

A380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신형 대형기 A350도 꾸준한 주문을 받고 있으며, 항공사에 지속적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이 A350-900을 13대 보유하고 있으며, 9대를 더 도입할 계획입니다.

A350 시리즈 중 가장 사이즈가 큰 A350-1000도 10대를 신규 도입한다고 합니다.

신형 A330-800(NEO)의 경우 A350과 사이즈가 비슷하여 애매한 포지션이며, 아무래도 구형 기체를 그대로 활용하여 개량한 것이기에 A350보다 효율이 낮아 항공사로부터 많은 선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2년 보잉(BOEING) 기종별 항공기 인도 대수

보잉 B737MAX / 사진=BOEING

기종 대수
737MAX 374
777F 21
767-300F 18
767-2C 15
737-800A 12
787-10 12
787-9 10
787-8 9
747-8F 5
777-300ER 3
BBJ 1
747-8 0
777-200LR 0
합계 480

보잉도 에어버스와 마찬가지로 중소형 사이즈의 B737MAX의 비중이 약 80%입니다.

주로 737MAX를 생산 중이지만, 여전히 주문 받았던 구형 B737-800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MAX 시리즈는 -7/-8/-9/-10이 있는데, 현재 FAA 승인을 받아 판매가 진행중인 모델은 -8과 -9입니다.

이 중 -8 모델의 판매량이 가장 많으며, 우리나라의 대한항공과 제주항공도 737-8 MAX 기종을 주문했습니다.

대한항공은 현재 순차적으로 인도를 받고 있으며, 제주항공도 40대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B747F를 제외하고 가장 큰 B777F 화물기의 인기가 여전히 높으며, 구형 B767 기반의 화물기도 여전히 수요가 많습니다. 앞으로 A350F과의 본격적인 화물기 시장 경쟁이 예상됩니다.

초대형 항공기 B747의 여객기는 단종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주문 받은 화물기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곧 단종될 예정입니다.

보잉 BBJ / 사진=BOEING

BBJ는 보잉 비즈니스 제트 (Boeing Business Jets)의 줄임말이며, 개인 전용기입니다.

수요가 많지 않지만, 부자들의 맞춤 주문 방식으로 소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신형 B777X의 출시를 앞둔 시기여서 기존의 B777 항공기는 남은 주문 물량만 인도하고 있고, B777X의 신규 주문을 항공사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2025년에 출시 예정이지만, 각종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일정이 연기될 수 있습니다.

최근 20년 BOEING VS AIRBUS 비행기 판매대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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