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싱크탱크 과학원 "중국 올해 경제 성장률 6% 안팎 전망"

中 싱크탱크 과학원 "중국 올해 경제 성장률 6% 안팎 전망"

연합뉴스 2023-01-13 20:26:17 신고

3줄요약

중국·외국 기관 전망치 가운데 가장 낙관적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국무원 싱크탱크인 과학원이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률을 6%대로 전망했다고 경제관찰망 등 현지 매체가 13일 보도했다.

하이난 국제 면세점에 몰린 중국 소비자들 하이난 국제 면세점에 몰린 중국 소비자들

[신화사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중국 과학원 예측과학연구센터가 전날 개최한 '2023 중국 경제 예측과 전망' 포럼에서 이 센터 양추이훙 부주임은 "올해 중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것"이라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6%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방역 완화에 따른 경제 순환 가속과 안정 회복, 국제 수지 안정이 기대된다"며 이같이 말하고 "소비가 올해 중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1차 산업은 4.3% 성장하고 2차 산업과 3차 산업은 각각 5.6%와 6.4%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아울러 그는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은 1분기와 3·4분기보다 2분기가 상대적으로 높은 '역U자형'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즉 1분기에 4.2% 성장한 뒤 2분기에는 작년 같은 기간 코로나19 확산과 상하이 등 주요 도시 봉쇄의 경제 충격에 따른 기저 효과로 9.3%까지 올랐다가 3분기와 4분기에 각각 5.5%와 5.4%를 유지할 것이라는 얘기다.

또 올해 생산자물가지수(PPI)는 0.4% 하락하는 반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8%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작년 8월 산시성 시안을 방문한 관광객들 작년 8월 산시성 시안을 방문한 관광객들

[신화사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장기적으로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14차 5개년 계획 기간(2021∼2025년) 5.3%를 기록하고, 15차, 16차, 17차 5개년 계획 기간에는 각각 5.1%, 4.6%, 4.2%로 성장 폭이 점차 둔화할 것으로 관측했다.

과학원이 예측한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중국과 외국계 경제 관련 기관들이 내놓은 전망치 가운데 가장 낙관적이다.

블룸버그 산하 연구소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는 작년 말 중국이 올해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은행(WB) 등은 4.3∼4.9%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국무원의 또 다른 싱크탱크인 중국 사회과학원도 작년 12월 초 "2022년 낮은 경제 성장에 대한 기저 효과와 방역 완화에 따른 소비 증가로 새해는 경제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면서도 올해 경제 성장률을 5.1%로 잡았다.

pj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