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광산회사 "유럽 최대규모 희토류 광맥 발견"

스웨덴 광산회사 "유럽 최대규모 희토류 광맥 발견"

연합뉴스 2023-01-12 21:23:49 신고

3줄요약
얀 모스트롬 LKAB CEO와 에바 부슈 스웨덴 에너지산업부 장관 얀 모스트롬 LKAB CEO와 에바 부슈 스웨덴 에너지산업부 장관

(EPA=연합뉴스) 얀 모스트롬 LKAB CEO(왼)와 에바 부슈 스웨덴 에너지산업부 장관(오른)이 12일(현지시간) 스웨덴 키루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3.1.12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최재서 기자 = 유럽 최대 규모의 희토류(rare earth) 원소 광맥이 스웨덴 북부 키루나에서 발견됐다고 AFP 통신 등이 12일(현지시간) 스웨덴 광산회사 LKAB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LKAB는 이 광맥이 희토류 산화물 100만t 이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확한 규모는 조사를 추가로 해 봐야 추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광맥은 기존 철광 바로 옆에서 발견됐다.

'희토류' 혹은 '희토류 금속'은 원소번호 21인 스칸듐(Sc), 원소번호 39인 이트륨(Y), 그리고 원소번호가 57∼71인 란타넘족 원소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유럽은 그간 희토류 원소를 중국 등에서 수입해왔으나, 최근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하며 공급망 확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얀 모스트롬 LKAB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성명을 내고 "LKAB뿐 아니라 이 지역과 스웨덴 국민, 유럽과 기후에 좋은 소식"이라며 "녹색 전환에 매우 결정적인 주요 원자재를 생산하는 데 있어 핵심 구성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LKAB는 다만 이 광맥에서 희토류가 채굴돼 시장에 나오기까지는 10∼15년 혹은 그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acui721@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