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발빠른 성과급 인상후 영업시간 복원엔 '미적'

국내은행, 발빠른 성과급 인상후 영업시간 복원엔 '미적'

연합뉴스 2023-01-08 07:02:00 신고

3줄요약

서민고통 커지는데 대출이자 수익 늘자 기본급 300∼400% '성과급 잔치'

은행만 아직도 1시간 단축 영업…다음 주 첫 논의 시작될 듯

시중은행 창구 시중은행 창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박대한 민선희 기자 = 주요 은행들이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바탕으로 직원들에게 기본급 300∼400%에 달하는 성과급을 지급할 전망이다.

벌어들인 수익을 직원들과 나누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금리 상승기 일반 국민의 빚 부담이 늘어나는 가운데 은행들만 이자 장사로 배를 불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은행이 이익은 성과급으로 바로 반영하면서도, 1시간 단축 영업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났는데도 복원 논의조차 시작하지 않고 있어 은행의 '성과급 잔치'를 보는 여론의 시선이 더 따갑다.

◇ 은행, 이자 수익 늘자 '기본급 300∼400%' 성과급 잔치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경영성과급으로 기본급의 361%를 책정했다. 2021년 당시 기본급의 300%였던 것과 비교하면 60%포인트(p) 올랐다. 300%는 현금으로, 61%는 우리사주 형태로 지급하는 형태다.

신한은행은 임금인상률 역시 일반직(2.4%→3%)과 리테일 서비스·사무직(3.6%→4%) 모두 높였다.

KB국민은행의 성과급은 기본급의 280%로 책정됐다. 지난해 300%보다 비율 자체는 줄었지만, 특별 격려금으로 직원 한 사람당 340만원을 지급하기로 해 실제 직원들이 받는 금액은 더 늘었다.

국민은행은 일반직 임금상승률을 지난해 2.4%에서 3%로 높였으며, 사무직은 3.2%로 유지했다.

NH농협은행은 성과급으로 기본급의 400%를 책정했다. 지난해 350%에서 400%로 올랐다.

농협은행도 임금인상률은 지난해 2.4%에서 올해 3.0%로 높였다.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은 올해 임단협을 진행 중이거나 곧 진행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이익 연동 특별성과급으로 기본급 300%를 줬다.

우리은행은 경영성과급 명목으로 기본급 200%와 사기진작 명목으로 기본급 100%를 더해 기본급 300%와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했다.

은행 성과급이 늘어난 것은 이익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지난해 1∼3분기 누적 순이익(지배기업 지분 기준)은 약 11조2천203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약 9조5천17억원)과 비교해 18% 늘었다.

코로나19 대유행 등을 거치며 은행 대출이 늘어난 가운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시장 금리가 오르면서 이자수익이 크게 불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은행의 1∼3분기 이자 이익은 40조6천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조9천억원 증가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탄력운영 은행 직원들과 인사 나누는 금융위원장 탄력운영 은행 직원들과 인사 나누는 금융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5일 오후 은행 탄력점포 현장 점검을 위해 방문한 서울 중구 KB국민은행 남대문종합금융센터에서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3.1.5 [공동취재] dwise@yna.co.kr

◇ 1시간 단축 영업,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에도 그대로

은행들은 이자 이익으로 성과급 잔치를 벌이면서도,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1시간 단축한 영업시간을 원상복구하지는 않고 있다.

은행권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지난 2020년부터 간헐적으로 영업시간을 당초 '오전 9시∼오후 4시'에서 '오전 9시 30분∼오후 3시 30분'으로 단축하다가, 2021년 7월부터 전국 단위로 영업시간 1시간 단축을 확대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난해 4월 해제됐지만, 은행권은 단축된 영업시간을 지금까지 이어왔다. 은행 노사가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해제된 이후 영업시간 단축 여부를 논의하기로 합의했다는 이유에서다.

은행들이 영업점을 줄이는 가운데 영업시간까지 단축하면서 은행을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들의 불편은 확대됐다.

은행권이 코로나19를 거치며 늘어난 가계·기업 대출을 바탕으로 커진 이익은 이익대로 누리면서, 소비자 불편은 외면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금융당국도 나섰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5일 "코로나19 방역 상황이 정상화하는 가운데 은행 영업시간도 정상적으로 복원하는 것이 은행권에 대한 국민 정서와 기대에 부합할 것"이라며 "빨리 노사 간 협의가 이뤄져 영업시간이 정상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은행 노사는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에 앞서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영업시간 문제를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노사는 다음주 쯤 영업시간 논의 TF를 출범하고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협의회 관계자는 "양측 간 실무진 접촉은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며 "다음 주 중 TF가 처음 출범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shk999@yna.co.kr, pdhis959@yna.co.kr, ssu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