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 대통령 동남아 순방, 빈손 외교 넘어 아무 실익도 없어"

이재명 "윤 대통령 동남아 순방, 빈손 외교 넘어 아무 실익도 없어"

뉴스웨이 2022-11-18 14:32:08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아세안·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등 동남아 순방 외교 결과와 관련해 "빈손 외교를 넘어서서 아무런 실익도 없었다"고 혹평했다.

이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오히려 미국과 일본의 대중 압박 봉쇄 전략에 일방적으로 편승하는 모양새를 띄면서 일종의 자충수를 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외교의 기본은 우리의 국익을 중심으로 한 실용 외교여야 한다"며 "특히 주변 강대국 간의 갈등이 격화될 경우에는 자칫 강대국 간 갈등에 희생물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철저한 자기 중심성을 가지고 실용 외교적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쩌면 국익을 위태롭게 하는 진영 대결에 장기말이 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앞으로 외교 전략에서 각별히 고려해야 될 점"이라고 했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에 직면한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대환대출 지원 그리고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임대와 같은 주거 지원 그리고 임대보증금에 대한 이자 지원 같은 지원도 반드시 있어야 되겠다"며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부실채권 인수 그리고 채무조정도 꼭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문장원 기자 moon3346@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6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6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