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먼저? 말도 안돼"…野 중진, 국회의장 만나 국조 촉구

"수사 먼저? 말도 안돼"…野 중진, 국회의장 만나 국조 촉구

이데일리 2022-11-17 13:30:1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4선 이상 중진의원들이 17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해 국정조사의 신속한 실시를 거듭 촉구했다. 김 의장은 국정조사가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여야의 합의로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이에 “국정조사를 거부하겠다는 건 국회의 역할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야당 단독으로도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이태원 참사 국조 촉구를 위해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민주당 중진 의원들을 면담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김상희 의원, 김 의장, 안민석·이인영·윤호중 의원.(사진=연합뉴스)
국회 부의장을 지낸 김상희 의원을 비롯해 우상호·안민석·윤호중·이인영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의장을 만나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김 의장은 먼저 “무슨 말씀을 어떻게 하실지 잘 알고 있다. 저도 여러분과 마음이 같다”고 국정조사 필요성에는 공감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 의장은 “과거의 경험을 보며 여야가 (국정조사에)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 어떤 방법으로는 별 성과 없이 정쟁으로만 끝날 수 있다”며 야당 단독 처리에 대해선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상희 의원은 “(여당은) 수사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며 “국회에는 국회의 역할이 있다. 의장께서 분명하게 국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결단해주셨으면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들은 30여 분간 회동을 가졌다. 안민석 의원은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을 만나 “의장께서 야당 중진 (의원)들이 여당 중진(의원)들을 잘 설득해주기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김상희 의원은 “12월 1일 예산을 통과시켜야 하는 복잡한 상황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24일에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해야 한다는 점에 의장도 공감했다”고 말했다..

윤호중 의원은 “10월 29일에 참사가 났는데 한 달이 다되도록 국회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했다면 국민으로부터 ‘국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비판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의장이 부담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이어 “의장이 국정조사를 여야 간 합의가 되지 않더라도 처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계셔야 여야 합의도 되지 않겠느냐고 건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국민의힘 3선 이상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국정조사 반대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서 안 의원은 “국민의힘의 단호한 입장이 혹시라도 대통령실 발(發)이라면 그것은 국회의 삼권분립을 부정하는 처사다.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늘부터 저희 중진들이 여당 중진 의원님들을 만나 열심히 설득하겠다”며 협상 의지를 표명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