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10일 고로 재가동…복구 차질 없어”

포스코 “포항제철소, 10일 고로 재가동…복구 차질 없어”

이데일리 2022-09-09 23:35:34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태풍 ‘힌남노’ 침수 피해로 일시적 가동 중단에 들어갔던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고로(용광로)가 재가동 준비에 들어갔다.

9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코 포항제철소 공장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005490)는 포항제철소 고로 재가동을 위한 전후 공정 정상화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일엔 수전변전소와 선강변전소를 정상화했고, 설비 가동 등에 필요한 담수·정수 공급도 개시했다.

또 이날 오전엔 고로 가동에 필요한 스팀을 공급하고자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가동했으며, 스팀·산소·질소 공급 재개와 제강공장 설비 최종 점검 등 오는 10일 예정된 고로 재가동에 필요한 전후 공정 정상화를 위한 작업을 차질 없이 진행했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 복구와 설비 시범 운전에 앞서 필요한 안전 조치가 빠지지 않도록 확인과 점검을 반복하고 있다”며 “복구 현장의 잠재위험 요인을 찾아 점검하고, 유사 위험 요인에도 철저한 대비를 하는 등 안전 최우선 복구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6일 태풍 힌남노 영향에 따른 시간당 최대 110㎜ 폭우와 인근 하천인 냉천의 범람으로 제철소 상당 부분이 침수·정전되면서 가동이 중단됐다. 이처럼 핵심 설비인 고로가 모두 일시 가동 중단에 들어간 건 포항제철소에서 쇳물을 처음 뽑아낸 1973년 이후 49년 만에 처음이다.

포스코는 이번 복구작업을 위해 사내 전문 기술자, 포스코 퇴직자, 그룹사·협력사 전문가, 기술 자문위원 등 설비 재가동 기술지원팀을 구성했다. 안전 전담팀도 현장에 배치해 안전 최우선의 복구작업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는 게 포스코의 설명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복구 장비 지원 등 조기 조업 정상화를 위한 요청사항을 전달했고, 이에 대해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약속받았다”며 “추석 연휴 기간에도 24시간 복구작업을 진행해 국가·지역 경제에 큰 영향이 없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