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FBI 비난·위협 역겹다"…트럼프·공화당 싸잡아 비판

바이든 "FBI 비난·위협 역겹다"…트럼프·공화당 싸잡아 비판

연합뉴스 2022-08-31 07:33:46

3줄요약

중간선거 격전지 펜실베이니아서 연설…"공격형 무기 금지 결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기밀문서 불법유출 혐의를 받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을 압수수색한 연방수사국(FBI)에 대한 공화당의 비난과 위협을 강하게 비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펜실베이니아주 윌크스-베리의 윌크스대에서 '더 안전한 미국 계획'을 주제로 한 연설에서 "단지 법을 집행하고 임무를 수행한다는 이유로 FBI 요원과 그 가족의 삶을 위협하는 새로운 공격을 보는 것은 역겹다"고 말했다.

그는 "이 나라에서 법 집행기관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곳은 없다. 아무 곳에도 없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과 지지세력, 공화당을 겨냥한 뒤 "난 경찰 예산 삭감, FBI의 예산 삭감에 반대한다"고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슬로건을 거론하며 "의회에 있는 마가 공화당 친구들에게 말하겠다. 1월 6일에 일어난 일을 규탄하지 않는다면 법 집행을 지지한다고 말하지 말라"고도 경고했다.

그러면서 1·6 의사당 난입사태 당시 경찰을 공격한 이들을 애국자로 부를 수 없다며 "여러분은 누구의 편이냐. 폭도 편이거나 경찰의 편"이라고 했다.

트럼프는 1·6 사태를 야기한 자신의 지지자들을 애국자라고 표현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FBI의 강제수사를 정치수사라며 비난해온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을 싸잡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간선거를 앞두고 이번 수사에 대해 극명한 시각차를 보이는 공화당을 비판하면서 민주당 지지 세력을 결집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분석된다.

공화당 당내 경선에서 트럼프가 지지한 인사 상당수가 본선에 나설 공화당 후보가 됐다는 점에서 트럼프와 각을 세워 민심의 심판을 받겠다는 의지를 그대로 드러낸 셈이다.

FBI는 지난 8일 기밀 문건 반출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 내 자택을 압수수색해 1급비밀을 포함해 11건의 기밀문건을 확보했다.

이를 두고 트럼프는 2024년 대선에 자신의 출마를 막으려는 '마녀사냥 수사', '정치수사'라며 크게 반발했고, 트럼프 지지자들은 온라인상에 FBI와 법무부를 위협하는 글을 올려 수사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1일엔 무장 괴한이 FBI 신시내티 지부 건물에 침입하려다 실패하자 도주하다가 사살됐고, 인터넷에서 '피의 보복'을 언급한 트럼프 지지자가 기소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부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보다 더 큰 책임은 없다"며 국민을 위한 법 집행기관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또 잇단 총격 사건과 관련, 연방 차원에서 공격형 무기 금지를 위해 의회를 계속 압박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지난 6월 총기를 사려는 18∼21세의 신원조회를 위해 미성년 범죄와 기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 총기 규제 법안 처리를 거론하며 "우린 NRA(전미총기협회)를 이겼다. 그들이 선출직 공직자들에게 얼마나 위협적인지 모른다"며 "여기서 멈추지 않겠다. 미국에서 공격 무기를 금지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honeyb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