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차관 "한국 위한 확장억제 전념…북한과 대화 용의 있다"

美국무차관 "한국 위한 확장억제 전념…북한과 대화 용의 있다"

연합뉴스 2022-08-04 05:32:20 신고

3줄요약
뉴욕 외신기자 상대로 브리핑하는 보니 젱킨스 미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뉴욕 외신기자 상대로 브리핑하는 보니 젱킨스 미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

[줌 화상회의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보니 젱킨스 미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은 3일(현지시간) "미국은 한국을 위한 확장억제에 매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젱킨스 차관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제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와 관련해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한 브리핑에서 한국인들이 핵억지력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같이 답했다.

젱킨스 차관은 "우리는 (한국에 대한) 확장억제에 진지하게 매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북한 비핵화에 대해선 "미 행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에 열려 있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면서 "그들이 우리와 이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기를 원하는 언제 어디서나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불행히도 그들은 어떤 종류의 논의에도 답하지 않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대화에 대해 열린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젱킨스 차관은 "북한이 스스로 (NPT에) 복귀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최소한 대화라도 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대화 거부가 "우리의 능력을 제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북 교착 상태가 "(미국이 비핵화를) 포기한다거나 비핵화에 전념하지 않겠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도전 과제라는 의미일 뿐"이라며 "우리는 계속 외교를 밀어붙이고 그 지역의 우리 동맹들과 계속 협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북한이 회피하고 있다는 지적에는 "제재는 우리가 계속해야 하는 노력이며 많은 분야에서 성공적이었다"라면서 "100%까지는 아니라는 사실을 '제재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젱킨스 차관은 "우리는 한국과 여러 현안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 문제라는 측면에서도 양자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대북 문제에서 한국과 잘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firstcircl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