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을 만든 신인류의 탄생 ‘호모 아딕투스’

알고리즘을 만든 신인류의 탄생 ‘호모 아딕투스’

스포츠경향 2022-08-03 20:29:00

OTT 넷플릭스, 유튜브, SNS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플랫폼 성공 사례를 분석해 ‘중독경제’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규칙과 그 전략의 내면에 대해 설명한 책이 출간됐다.

‘알고리즘을 설계한 신인류의 탄생’이라는 부제를 단 ‘호모 아딕투스’(지은이 김병규, 펴낸곳 다산북스)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한 다양한 구독 경제 시스템의 본질이 중독에 취약한 인간의 본성을 이용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거대한 플랫폼을 운영하는 빅테크 기업들은 큰 자본력으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알고리즘을 설계해 더욱 정교하고 교묘한 방식으로 소비자를 중독시킨다는 지적이다.

개인이 정보를 독점하며 계속 확장하는 빅테크 기업에 종속이 되거나 파괴가 되지 않으려면 사람과 시장, 경제를 움직이는 원천이 된 ‘중독’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를 저자는 “중독경제의 시대를 피할 수 없다면 그 파도 위에 올라타야 한다”고 설명한다.

책은 중독경제를 꿰뚫는 좋아요, 알고리즘, 할인, 뉴스, 가상화폐 등 5가지 핵심 메커니즘과 디자인, 데이터, 중독, 세대, 관계 등 빅테크에 맞설 수 있는 생존 전략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구독과 중독 경계에 있는 소비자의 현명한 소비아 선택을 위해 앱 시간 제한·광고 추적 회피, SNS 벗어나기 등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중독 회피 법도 들어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