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합참의장 화상대화…"北 핵실험시 전략자산 적시전개"

한미 합참의장 화상대화…"北 핵실험시 전략자산 적시전개"

연합뉴스 2022-08-03 15:33:47

3줄요약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과 화상대화하는 김승겸 합참의장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과 화상대화하는 김승겸 합참의장

[합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김승겸 합참의장은 3일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과 화상으로 공조 대화를 갖고 한반도와 역내 안보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합참이 밝혔다.

양국 합참의장은 고도화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과 위협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필요성과 역내 군사협력 강화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특히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미 전략자산의 적시적인 전개를 포함한 공동대응을 통해 한미동맹의 단호한 의지와 능력을 보여주고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제고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 오는 22일 시작하는 후반기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습과 연합 실기동 훈련을 통해 한미 연합방위 태세를 공고히 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김 의장은 "연이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한 시기에 미 합참의 적극적인 지원은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있다"면서 밀리 의장에게 사의를 표했다.

밀리 의장은 "뛰어난 식견과 탁월한 지휘 능력을 겸비한 김승겸 합참의장의 취임을 다시 한번 축하한다"며 "지난 70여 년간 한국에 대한 미국의 안보 공약은 확고했으며 앞으로도 미국은 변함없이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공조 대화는 후반기 연합연습을 앞두고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대한 공조와 한미 군 최고위급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이뤄졌다.

j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