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비보유 12개국 "北 탄도미사일 규탄…NPT 복귀해야"

핵 비보유 12개국 "北 탄도미사일 규탄…NPT 복귀해야"

연합뉴스 2022-08-03 10:32:22 신고

3줄요약
NPT 평가회의서 연설하는 기시다 일본 총리NPT 평가회의서 연설하는 기시다 일본 총리

(뉴욕 AF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한 제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NPT 평가회의에 일본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참석해 연설했다. 2022.8.2 leekm@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핵무기가 없는 12개국 연합체인 핵비확산·군축 이니셔티브(NPDI)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규탄하며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복귀를 촉구했다.

3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한 제10차 NPT 평가회의 이틀째인 2일, NPDI를 대표해 일반토의 발표자로 나선 디즈 반 더 플라스 네덜란드 외무차관은 "NPDI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북한의 전례 없는 일련의 탄도미사일 발사들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방식으로 폐기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안전조치와 NPT 합의를 완전히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NPDI는 호주, 캐나다, 칠레, 독일, 일본, 멕시코, 네덜란드, 나이지리아, 필리핀, 폴란드, 터키, 아랍에미리트(UAE) 등 12개국으로 구성된 NPT 체제 내 핵군축 그룹이다.

NPDI는 제10차 NPT 평가회의에 제출한 토의문서에서도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모든 사거리의 탄도미사일, 관련 프로그램과 시설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폐기라는 국제사회의 목표를 이번 회의를 통해 조약국들이 다시 확인할 것"을 제안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NPT 평가회의는 핵무기 보유국과 비보유국들이 조약 이행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하는 국제회의로 5년마다 열린다.

평가회의 이틀째인 일반토의에서 발언을 이어간 이탈리아, 싱가포르, 불가리아 등 각국 대표들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강력히 경고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한편 한국 정부 대표로 나선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도 일반토의 첫날인 1일 연단에 올라 "북한은 NPT 체제를 악용해 공개적으로 핵무기를 개발하는 유일한 나라"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js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