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관 잠근 러에 독일 기업, 겨울철 실내온도 낮추고 재택근무

가스관 잠근 러에 독일 기업, 겨울철 실내온도 낮추고 재택근무

연합뉴스 2022-08-03 02:56:53 신고

3줄요약

실내온도 1도 낮추면 가스 소비 6% 줄어…재택근무 에너지소비 5%↓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독일 주요 기업들이 러시아의 가스공급 축소에 대응한 에너지 절약을 위해 겨울철 사무실과 공장 실내온도를 낮추고, 재택근무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재택근무 (PG)재택근무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2일(현지시간) 독일 한델스블라트가 독일 증시에 상장된 40대 주요기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종합화학회사 바이엘은 독일내 사업장의 난방온도를 최소 1도 이상 낮춘다는 방침이다.

통상적으로 겨울에는 사업장 실내온도를 20∼22도로 유지해왔지만, 이를 1도 이상 낮추기로 한 것이다.

자동차제조업체 다임러 트럭도 난방을 시작할 때, 제조공장과 사무실의 실내온도를 2도 낮출 계획이다.

폴커 크바쉬닝 베를린 기술경제대 교수는 "사무실 실내온도를 1도 낮출 경우 가스 소비를 6% 줄일 수 있다"면서 "실내온도를 낮추는 것은 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지렛대"라고 말했다.

가스소비를 15% 줄이기로 합의한 유럽연합(EU)의 권고에 부응하려면 기업들은 사업장 실내 온도를 22도에서 19도로 더 급격히 낮춰야 한다. 이는 독일 직장규정에 위배된다. 규정에 따르면 독일내에서는 앉아서 가볍게 일하는 경우 실내온도가 20도 이상으로 유지돼야 한다.

독일 경제·기후보호부는 이와 관련해 사무실과 공공건물의 경우 복도와 강당, 로비 공간을 난방을 자제하라는 자체 규정을 내놨다.

의료회사 프레제니우스는 영업시간을 철저히 지키거나 실내온도를 소폭 낮추거나 난방공간을 줄이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보험회사 하나버재보험은 일부 건물에 대한 난방을 뚜렷하게 줄이기 위해 완전히 폐쇄하고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항공기제조회사 에어버스는 재택근무는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는 선택지가 될 수 있다며 이와 사무공간, 작업모델 최적화를 병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재택근무를 통해 기업들이 에너지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클라우디아 켐페르트 독일 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풍케 미디어그룹에 "각종 연구들은 재택근무를 하면 에너지소비를 5%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면서 "에너지 위기에 직면한 현재는 유동적인 재택근무 방식을 제시하는 게 의미 있다"고 말했다.

가동 멈춘 독일행 러시아 가스관가동 멈춘 독일행 러시아 가스관

(루브민 AP/DPA=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독일 루브민에 있는 노르트스트림1 천연가스 해상 파이프라인 육상 시설 위로 아침해가 떠오르고 있다. 2022.7.11 jsmoon@yna.co.kr

러시아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자국을 제재해온 유럽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천연가스 공급을 줄여왔다. 독일은 러시아산 천연가스의 최대 수요국이다.

러시아의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은 최근 장비 점검을 이유로 11일부터 열흘간 노르드 스트림1을 통한 유럽행 천연가스 공급을 끊었다가 21일 평소 공급량의 40% 수준으로 재개했고, 27일에는 다시 그 절반 수준인 20%로 줄였다.

yulsid@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