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7월도 6%대 물가…민생안정대책 8월 발표"

기재차관 "7월도 6%대 물가…민생안정대책 8월 발표"

폴리뉴스 2022-08-02 00:13:50 신고

정부가 농산물 가격 상승 등으로 7월 소비자물가가 두 달 연속 6%대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29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7월 소비자물가는 장마·폭염으로 인한 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지난달에 이어 6%대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6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6.0% 상승해 외환위기 시기인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다.

방 차관은 "어려운 물가 여건이 지속되고 있지만 조금씩 긍정적인 신호들도 나타나고 있다"며 "국내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이 어제(28일) 기준 1,915원으로 하락했고 국제 원자재·곡물 가격도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와 같은 휘발유 가격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다음 주에 약 5개월 만에 1천800원대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 가운데, 실제로 1일 전국 주유소 휘발류 평균 가격이 L(리터)당 1천800원대까지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방 차관은 다만 "국제 원자재·곡물 가격 하락이 국내에 반영되기까지 시차가 소요되며 추석 성수품 수요에 따른 가격불안 요인도 상존한다"며 "비축물량 조기 방출 등 농·축·수산물 공급 확대, 할인행사를 비롯한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8월 중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축산물 할당 관세 추진상황을 점검해 관계기관 합동 현장점검반을 중심으로 주요 축산물 가격 동향을 매일 관찰하겠다고 강조한 가운데, 최근 할당 관세 조치 등으로 돼지고기 가격은 급등세가 둔화하고 닭고기와 수입 소고기 가격은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주요국 금리 인상이 가속화하고 미국과 중국의 성장 둔화 등으로 대외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하절기 냉방 수요 등으로 에너지 수입이 급증하고 있어 7월 무역수지는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발표한 과제의 이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종합적인 수출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