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 연기 최고봉은?

사이코패스 연기 최고봉은?

마음건강 길 2022-07-18 04:30:00

영화 속에서 악인들이 실제처럼 생생하게 묘사되어 영화 후에도 그에 대한 두려움과 여운이 오래 남을 때가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잔혹함을 연기하며 몰입했던 배우들은 촬영 이후에도 정신적으로 견디기 힘들었다는 후기를 들려줄 정도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생생하게 악을 표현해낸 영화 속 캐릭터는 무엇일까. tvN ‘알쓸범잡’에 출연한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교수는 전문가의 입장에서 봤을 때, 가장 범죄자의 심리를 사실적으로 잘 묘사한 영화들을 소개했다. 

◆ <타짜> 의 아귀

*출처=씨네21
*출처=씨네21

만화 원작에서 2006년 영화화에 큰 성공을 얻었던 국내 영화 <타짜> 는 도박판에서 벌어지는 도박꾼들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다뤘다. 이 영화에서 김윤석 배우가 연기한 ‘아귀’ 캐릭터가 국내 영화 중에  사이코 패스를 가장  잘 표현한 것 같다고 박 교수가 말했다. 

아귀는 팔도 3대 타짜 중 한 명으로, 노름꾼이면서도 인정이 있는 다른 주요 인물들과 완전히 다르게 피도 눈물도 없는 잔혹한 인물로 그려진다. 특히 “내가 빙다리핫바지로 보이냐?”와 같은 명대사를 남길 정도로 대중들에게 깊이 각인되어 있다. 

관객들은 영화 초반부에 아귀가 등장하는 장면부터 냉혈한 인간임을 똑똑히 알 수 있다. 자신의 절친한 친구의 장례식에서 국화꽃을 무심히 던지며 등장하는 장면이다. 친구의 죽음 앞에서도 표정 하나 변하지 않고, 말의 어조도 변하지 않아 그에게서 어떠한 감정도 느낄 수 없다.

사이코패스 진단 기준 중에는 캘러스(callous)라고 하는 것이 있다. 캘러스라는 영어 단어의 사전적 뜻인 ‘냉담한’ 그 의미 그대로 사이코패스의 진단 기준으로 사용되어 무심하고 냉담한 반응을 말한다. 해당 장면에서 아귀는 걸어가는 것부터 말을 하는 모습까지 ‘캘러스’ 그 자체였다.

자신의 분노를 과장해서 표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절제한 채 다른 사람에 대해서 일절 신경을 쓰지 않는 냉담함의 정수를 ‘아귀’라는 캐릭터를 통해 김윤석이 보여줬다. 

◆ <다크나이트> 의 조커

박 교수가 생각하기에 사이코패스를 가장 잘 드러낸 외국 영화는 2008년작인 <다크나이트> 였다. 

해당 영화 처음 부분, 조커가 은행을 터는 장면에서 사람들을 죽이는데 망설임의 1초도 없이 걸어가며 총을 쏘는 모습이 나온다. 

심지어 동료가 죽어도 전혀 동요하지 않고 자신이 하려고 한 일만 무심하게 하는 모습에서 전형적인 사이코패스의 모습이 보인다.

사이코패스의 진단 기준 중 하나인 병리적 거짓말 역시 조커는 디테일하게 보여준다. 영화 속에서 자신의 입이 찢어진 이유를 설명할 때마다 그 이유가 바뀐다.

하지만 매번 너무 다 그럴듯하게 말해서 관객까지도 그것이 거짓말인지 눈치 채기 힘들 정도다. 

병리적 거짓말은 일반적인 거짓말과는 다르다.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상대를 통제하기 위한 완벽한 거짓말이다. 만약 들통나도 놀라지 않고 새로운 거짓말을 바로 만들어낸다. 

사이코패스의 가장 큰 특징은 ‘자기중심성’이다. 그러다보니 자연히 공감능력, 죄책감, 감정이 사라지게 된 것이다. 

그래서 아귀나 조커처럼 타인에게 극도로 무심하고, 자신만을 위하는 태도가 병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영화 속 사이코패스 인물들을 보며 관객들은 가끔은 ‘내게도 저런 면이 있지 않을까?’ 하며 공감을 하기도 한다. 

영화 속 사이코패스 인물들이 타인을 신경 쓰지 않고 함부로 하고 싶은 우리 내면의 일부 욕망을 대리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행동화해 사이코패스로 진단할 만한 사람은 사회에 소수로 존재한다고 박 교수가 설명했다.  

Copyright ⓒ 마음건강 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