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만난 박지현, 당대표 출마 강행…"이번주 공식 회견"(종합)

우상호 만난 박지현, 당대표 출마 강행…"이번주 공식 회견"(종합)

이데일리 2022-07-13 16:35:11

3줄요약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다음달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출마 강행 의사를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번주 내로 이를 공식화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출마 의사를 접수한 후 당 내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
박 전 위원장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우 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주 중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우 위원장도 그렇게(출마 선언 하는 것) 하는 것에 대해 제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날 박 전 위원장과 우 위원장의 만남은 지난 2일 박 전 위원장이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한 뒤 약 열흘 만에 이뤄졌다. 출마 선언 이후 민주당 지도부는 6개월 전 입당한 권리당원이어야 피선거권이 있다는 당헌·당규를 근거로 박 전 위원장이 출마 자격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하지만 박 전 위원장은 “토사구팽” 등 수위 높은 단어를 사용하며 비판하며 각을 세웠다. 그는 지도부가 예외 조항을 적용한다면 충분히 자신이 출마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우 위원장이) 후보 등록 이후 내부에서 결정할 것은 결정하겠다고 했고, 당 내에선 다시 논의하기 어렵다고는 했다. 이에 대해 이견이 있었다”며 “후보 등록은 예정대로 할 예정이고 추후 당내에서 결정할 것은 결정하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제가 생각하는 예외 적용 사유와 당에서 생각하는 사유가 다를 순 있다. 적어도 민주당이라고 했을 땐, 국민 얘기를 보다 조금 더 귀 기울여 들을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여론조사 결과 (내가) 3위 했던 결과도 있다. 국민의 소리를 듣고 다시 결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에서 재논의가 어렵다고 하는데도 출마를 강행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는 “전 재론의 여지가 보인다고 생각하고, 특혜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자신할 수 있는 이유가 있는 조항이 있다. 당규에 (그런 조항이) 있어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비대위원장 시절 지방선거를 치르면서도 이 조항으로 많은 분이 공천을 받았고, 우리 당 의원들도 이를 통해 들어왔기 때문에 특혜를 달라는 것이 아니라 보다 공식적인 논의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찬 회동 후 일정 탓에 자리를 먼저 떠났던 우 위원장은 세브란스 노조 창립 62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당이 왜 이런(출마 불허) 결정을 내렸는지 배경과 과정을 소상히 설명했고, 이해를 구했다”며 “내가 초대를 했고, 박 전 위원장의 생각과 왜 출마하려고 하는지 이야기를 경청하는 시간이었다”고 설명했다.

출마를 강행한다는 박 전 위원장의 뜻에 대해 그는 “당의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합당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며 “(자동 반려 등은)접수한 다음에 말씀드릴 사안이다. 이번에 내려진 유권해석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했고, 박 전 위원장의 생각을 난 존중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