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성지순례 기간…사우디아라비아 방문 시 메르스 감염 주의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사우디아라비아 방문 시 메르스 감염 주의

메디컬월드뉴스 2022-07-07 23:36:04 신고

3줄요약

7월 7일부터 7월 12일까지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하지, Hajj)을 맞아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이 중동지역 방문자들에게 중동호흡기증후군(MERS-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이하 메르스) 감염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표)월별 국가별 환자 발생 현황     

◆올해 성지순례 인원 확대…감염 위험성 높아져 

지난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사우디 성지순례가 참여인원을 제한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유행 진정 및 출입국 조치 완화로 성지순례 인원이 확대돼 감염 위험성이 높아진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성지순례 참가자의 경우 출국 전에 권장되는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현지에서는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메르스의 경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낙타 접촉 또는 선행감염자와 접촉을 통한 발생이 주로 되고 있기 때문에 현지에서 낙타접촉을 금지하고,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는 등 추가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청은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 중 메르스 감염 특별관리를 위해 외교부, 주한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 및 하지(Hajj) 대행기관(이슬람 중앙성원)과 협력해 참가자를 대상으로 예방수칙을 안내하고, 입국 시 검역을 강화하며, 지역사회 조기발견을 위한 신고를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출국 전 예방 홍보

출국 전, 국내 성지순례 참가자(71명)에게 하지(Hajj) 대행기관을 통해 메르스 관련 다국어 안내문을 제공하고 메르스 감염병 예방주의를 당부했다.

안내문은 감염경로, 잠복기 등 메르스 관련 기본 정보와 여행 전 주의할 사항, 여행지에서 감염 예방법, 여행 후 증상 발현 시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신고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 입국 시 검역 

질병관리청은 건강상태질문서 징구와 개인별 발열 체크를 통해 성지순례 후 입국자를 강화하여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또 입국 시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검역관에게 즉시 신고할 것을 요청하면서 필요시 검역소는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에서 검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입국 후 의심환자 조기발견 

질병관리청은 중동지역 방문 후 의심증상이 있으면 언제라도 문의와 신고가 가능한 콜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동지역 방문자 중 귀국 후 14일 이내에 발열 및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 발생 시 콜센터로 연락해야 한다.


질병관리청은 메르스 검역관리지역 입국자에게는 감염예방주의 문자메시지를 총 4회(입국 후 1일, 6일, 11일, 15일 차) 발송하여 자발적인 신고를 독려하고, 의료기관에는 DUR-ITS 시스템을 통해 해당 중동지역 방문이력이 있는 메르스 의심환자에 대해 지체없이 1339 또는 보건소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앞으로도 출국자 주의 안내, 입국자 특별 검역, 콜센터 운영 및 의료기관 정보 공유, 격리병상 운영, 즉각대응팀 대기 등을 통한 면밀한 감시로 메르스 조기발견 및 지역사회 전파차단에 힘쓸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2년 현재(7월 6일) 국내 메르스 의심신고 116건 중 의심환자로 분류된 37명의 메르스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