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틸라피아를 도미로 둔갑시켜 판매한 1건 적발…행정처분 요청

식약처, 틸라피아를 도미로 둔갑시켜 판매한 1건 적발…행정처분 요청

메디컬월드뉴스 2022-07-07 23:36:04

3줄요약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1곳을 적발,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지난 5월 18일부터 6월 15일까지 도미(돔)로 표시·광고하여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 44건[도미순살(필렛 등) 28건, 식품접객업소에서 조리·판매되는 도미초밥 16건]을 점검대상으로 선정해 구매·검사(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1건(초밥)에서 민물고기인 나일틸라피아 유전자가 검출됐다.


(표)참돔, 나일틸라피아 비교

(표)부당한 표시․광고 사진

이번에 적발된 제품의 유통경로를 조사한 결과, 해당 제품을 수입·유통 판매한 업소에서는 나일틸라피아로 유통·판매했지만 적발 제품을 조리·판매한 식품접객업소가 이를 사용하고도 도미로 만든 초밥인 것처럼 메뉴판에 ‘돔초밥’으로 표시해 판매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관할 지자체에 소비자 기만 표시·광고 위반행위로 해당 업체를 행정처분토록 조치했다. 


식약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 수입유통안전과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전한 수입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성상이 비슷한 제품을 둔갑시켜 판매․유통하는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진위 판별이 어려운 다양한 품목에 대한 검사·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진위판별법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며, “둔갑 판매행위 등 위법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가까운 시․군․구청이나 부정불량식품신고센터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성상이 유사해 육안으로 진위구별이 어려운 농·임·수산물을 고가의 제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해 부당이득을 취하는 행위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올해부터 수입식품 등에 대한 기획검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1분기 식품과 한약재로 수입되는 농․임산물인 산조인(Zizyphus jujuba)에 이어 2분기에는 도미를 대상으로 점검했다.


식약처는 지난 1분기 산조인(Zizyphus jujuba)의 진위 확인을 위한 점검을 실시한 결과, 6개 업체가 수입한 7건에서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면조인(Zizyphus mauritiana) 유전자가 확인돼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위반으로 행정처분하고 회수․폐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