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의 점자 표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배포

식약처 ‘식품의 점자 표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배포

메디컬월드뉴스 2022-07-06 23:36:12

3줄요약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식품의 점자 표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7월 6일 마련·배포한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식품 영업자가 식품에 점자 또는 음성·수어영상 변환용 코드를 표시하는 경우 표준화된 기준을 제공해 시각·청각장애인의 식품 정보에 대한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식약처는 지난 2021년 11월부터 장애인단체, 소비자단체, 학계, 업계 등으로 구성한 민관협의체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이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점자와 음성·수어영상 변환용 코드의 ▲표시 규격·방법 ▲표시정보 ▲표시위치 등이다.


◆점자 표시

식품에 표시하는 점자의 규격과 표시방법은 ‘한국 점자 규정’(문화체육관광부 고시)에 따르며, 형압(천공)점자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점자로 표시하는 정보는 제품명을 기본으로 하고 이외의 정보(식품의 유형, 내용량, 업소명, 보관방법, 주의사항 등)는 추가로 표시할 수 있다.

표시 위치는 식품의 주표시면(기·포장의 표시면 중 상표, 로고 등이 인쇄되어 있어 소비자가 식품 등을 구매할 때 통상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면)에 표시하고, 포장 특성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다른 면에 표시할 수 있다.


◆음성·수어영상 변환용 코드 표시

음성‧수어영상 변환용 코드를 표시하는 방법은 지워지지 않게 잉크, 각인 또는 소인 등을 사용하여 표시하며, 포장 특성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스티커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음성·수어 영상변환용 코드로 제공하는 정보는 제품명, 내용량, 업소명, 보관방법, 알레르기 유발물질 등이며, 표시 위치는 점자 표시와 같이 식품의 주표시면에 표시한다.


식약처 식품안전정책국 식품표시광고정책과는 “이번 안내서가 식품에 점자 또는 음성·수어영상 변환용 코드 표시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각‧청각장애인이 식품 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장애인단체와 업계 등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대표 누리집→ 법령/자료 → 법령정보→ 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