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성 갖춘 지역 ‘첫’ 분양단지 노려라~ 금산지구 ‘칠곡 왜관 월드메르디앙 웰리지’ 눈길

상징성 갖춘 지역 ‘첫’ 분양단지 노려라~ 금산지구 ‘칠곡 왜관 월드메르디앙 웰리지’ 눈길

리얼캐스트 2022-07-05 09:40:00

[칠곡 왜관 월드메르디앙 웰리지 투시도]

[리얼캐스트=박지혜기자] 지역의 첫 분양으로 선보였던 마수걸이 분양 단지들이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신도시나 택지지구, 도시개발사업, 기업복합도시 등에서 처음으로 분양되는 단지는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첫번째라는 상징정과 희소성을 갖추고 있는 데다 시범단지로서의 성격이 강해 지역 내에서도 가장 뛰어난 입지에 조성되고, 평면 설계나 상품성 등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첫 분양인 만큼 분양가도 후속단지 대비 낮게 책정되는 데다 시간이 지나 생활 인프라가 속속 들어서면 살기 좋아지기 때문에 아파트 가치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일례로,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 첫 분양 아파트인 ‘일광자이푸르지오 1단지’는 분양가 대비 2배가 넘는 시세 상승을 보이고 있다. KB부동산 시세자료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84㎡A타입은 2017년 분양 당시 가격이 3억2410만원이었으나, 올해 5월 7억3000만원에 시세가 형성되며 프리미엄만 4억원 이상이다. 또한 이 단지는 현재 기장군 내 전용 60㎡ 초과~85㎡ 이하 면적이 존재하는 52개 단지 중 시세 상위 2위에 오르며 랜드마크 단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 내 첫 분양 단지는 지금은 허허벌판이라도 최초라는 상징성과 희소성을 갖추고 있는 데다 후속 단지 대비 낮은 분양가로 높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며 “이에 미래가치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첫 분양 단지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11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의 첫 분양 단지로 주목받은 '화성동탄2 제일풍경채 퍼스티어'는 평균 109.5대 1의 세자리 수 경쟁률을 보이며 완판됐다. 올해 초 충북 음성 음성기업도시에서 첫 분양단지로 이름을 알렸던 ‘음성 푸르지오 더 퍼스트’ 역시 지역 역대 최다 청약 접수 기록을 세우며 조기 완판에 성공했다.

이처럼 지역 내 마수걸이 단지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경북 칠곡 금산지구에서도 첫 분양 단지인 ‘칠곡 왜관 월드메르디앙 웰리지’가 분양 소식을 알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용면적 84·150㎡ 총 352가구 규모다.

단지가 들어서는 금산지구는 총 면적 12만1642㎡에 20개 블록에 걸쳐 아파트와 주택 약 1100가구가 거주하는 주거타운으로 조성이 한창이다. 현재 도로, 공원 등 도시 기반 시설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태이며, 조성이 완료되면 신흥 주거지로 각광 받을 전망이다.

지역 연결성이 높아지면서 인프라 공유가 가능한 입지도 눈길을 끈다. 단지 바로 앞에는 달오지구와 금산지구를 연결하는 달오~금산간 도시계획도로(공사 중)가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왜관 중심지역 이동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와 동시에 왜관역, 왜관남·북부버스정류장, 칠곡군청 대구지방법원칠곡군법원 등 교통·공공시설도 수월하게 이용 가능하다.

또한 단지 인근 왜관역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따라 대구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이 오는 2023년 사업 완료를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구미~칠곡~대구~경산을 잇는 총 연장 61.8km의 노선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광역 생활·경제권을 형성하며 대구 인프라도 손쉽게 누릴 전망이다.

직주근접 단지로도 손색없다. 단지 바로 앞에는 근로자 약 1만명이 근무하는 왜관일반산업단지가 자리해 빠르게 출퇴근이 가능하며, 이밖에도 인근에 현대자동차칠곡물류센터, 영남내륙물류기지, 칠곡농기계특화농공단지 등 약 15만명에 달하는 근무자 배후수요를 품었다.

이밖에도 단지 서측에는 낙동강이 흐르며 이를 따라 조성된 수변공간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단지 뒤쪽에는 파산이 자리해 쾌적한 주거 환경도 누릴 수 있다.

비규제지역에 속해 청약 제약도 적다. 만 19세 이상, 청약 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에 면적별 통장 예치금이 85㎡ 이하면 200만원 이상, 모든 면적은 500만원 이상이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세대주, 세대원도 모두 청약할 수 있고 주택 유무와 기존 당첨 사실 여부 등도 관계없다. 전매제한도 없어 계약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한편 칠곡 왜관 월드메르디앙 웰리지의 견본주택은 경북 칠곡군 왜관읍 왜관리에 마련된다. 

Copyright ⓒ 리얼캐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