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 투자세 증가,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상업시설’ 주목하는 이유

상업시설 투자세 증가,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상업시설’ 주목하는 이유

리얼캐스트 2022-05-20 14:40:00 신고

지난해 상업시설 투자수익률 반등 기록, 올해 코로나 종식 기대감까지 더해져

[리얼캐스트=이진영 기자] 거리두기 완화와 함께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면서 발 빠른 투자자들이 대거 상업시설로 이동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건물용도별 거래량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신고일 기준)은 38만 849건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2017년(38만 4,182건) 다음으로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피스텔을 제외한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지난해 21만 5,816건으로, 한국부동산원이 관련 통계 공개를 시작한 2017년 이래 5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백신접종이 시작된 이후 상업시설 이용이 점점 활성화되는 추세에 투자수익률이 올라가며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졌기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중대형 상가의 투자수익률은 2020년 5.1%까지 낮아졌다가 지난해 7.02%로 반등을 기록하였으며, 소규모 상가의 투자수익률 또한 지난해 4.62%에서 6.12%로 상승폭을 확대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백신접종과 함께 상권이용이 활성화되며 투자수익률이 반등한데다, 올해는 엔데믹(코로나 사태 완전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상업시설을 향한 투자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겁다”며 “이러한 흐름에 맞춰 상업시설 투자계획을 갖고 있다면, 대규모 배후 수요를 갖춘 서울지역 내 주요 상권 위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충무로역 직결 새 랜드마크 상업시설,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상업시설' 이달 분양


이런 가운데, 명실상부한 서울 대표 상권인 충무로 일대에 새 랜드마크 상업시설의 분양이 예정돼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바로 신세계건설이 선보이는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상업시설’이 그 주인공이다. 

해당 상업시설은 서울시 중구 필동 1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0층, 1개 동으로 건립되는 생활형숙박시설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지하 2층~지상 2층에 조성되며, 전용면적 14.48~64.84㎡ 총 86실로 구성된다.

쿼드러플 역세권의 압도적인 교통환경을 바탕으로 대규모 배후 수요를 품은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상업시설은 일일 4만 1,000여명에 달하는 유동인구가 지나는 서울 지하철 3·4호선 환승역 충무로역 5번 출구와 직결되는 유일한 브랜드 상업시설이다. 향후 충무로 일대의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며, 2·3호선 을지로3가역과 2·5호선 을지로4가역에서도 편리한 방문이 가능하다.

여기에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상업시설이 위치한 중심업무지구에는 대기업 본사 및 관공서들이 밀집돼 국내 최고 수준의 직장인 수요를 갖췄다. 당 상업시설 주변으로는 국내 쇼핑의 중심지인 명동이 위치하며, 신세계백화점 본점, 청계천, 남산, 인현시장 등 서울 대표 관광지가 가까워 대규모 여행객 수요의 방문이 기대된다. 또한 동국대학교, 숭의여자대학교 등 대학교도 인접해 대학생 수요도 풍부하며, 상업시설 위로 455실의 고정수요도 품었다.

최근에는 서울의 해당 상업시설 일대를 대규모 주거복합타운으로 개발하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 개발사업이 빠르게 진행중으로 향후 3,885가구의 미니신도시로 탄생할 전망이라 수요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 상업시설은 병원, 대형 프랜차이즈 등 체계적인 MD구성으로 대규모 배후수요의 발길을 불러모을 예정이다. 상업시설 임대전문 컨설팅사 스위트스팟이 준공전부터 상권에 맞는 임차인을 물색, 계약까지 도맡는 사전 임대 서비스를 제공해 공실 리스크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Copyright ⓒ 리얼캐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