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 제3차 워크숍… 우수성과 분석 공유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 제3차 워크숍… 우수성과 분석 공유

한국대학신문 2022-01-27 19:58:26 신고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 주최로 27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2021년 3차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2유형) 수도권사업단 워크숍이 열렸다.(사진=이중삼 기자)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 주최로 27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2021년 3차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2유형) 수도권사업단 워크숍이 열렸다.(사진=이중삼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대학 간 공유와 협력을 통해 상생할 수 있는 슬기로운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 주최로 27일 오전 10시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열린 ‘2021년 3차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2유형) 수도권사업단 워크숍’에서 변창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수도권협의회장(인하공업전문대학 기획처장)은 개회사에서 이 같이 말했다. 

변 회장은 “입시뿐만 아니라 대학의 생존자체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럴수록 서로 공유와 협력으로 상생을 도모해야 한다. 특히 수도권 전문대학들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며 “제2기 혁신지원사업에 대한 운영 지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교육부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난관이 있지만 전문대학 상황을 잘 전달해 꾸준히 설득할 방침이다”고 피력했다. 

변창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수도권협의회장.(사진=이중삼 기자)
변창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수도권협의회장.(사진=이중삼 기자)

교육부가 지원하는 전문대학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지난해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올해는 ‘제2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1차 워크숍은 지난해 6월 3일부터 4일까지 강릉에서 열렸고 제2차 워크숍은 같은 해 11월 18일부터 19일까지 여수에서 진행됐다. 

제3차 워크숍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종합성과 및 발전방안’이라는 대주제로 기획됐다. 2019년부터 3개년간 진행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의 종합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전문대학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현장에서는 방역인원제한 준수와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을 철저히 준수했다. 첫날 워크숍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대학들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꾸려졌다. 

현장에는 변창우 전문대학혁신지원발전협 수도권협회장을 비롯해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수도권 전문대학 산학협력단장 등 1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첫날 워크숍은 △개회사 △성과분석 사례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사회는 민병문 인하공전 기획처부처장이 맡았다. 

최준혁 부천대 혁신지원사업단장.(사진=이중삼 기자)
최준혁 부천대 혁신지원사업단장.(사진=이중삼 기자)

첫 번째 발제는 최준혁 부천대 혁신지원사업단장이 맡았다. 최 단장은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학생마음건강 지원’이라는 주제로 부천대가 운영하고 있는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강연했다. 그는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이후 대학 적응과 학생 마음건강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공감대 형성을 위한 코로나 블루 사례를 공모하고 전문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톡 어바웃 블루’를 통해 사례 공모자료를 토대로 웹드라마를 제작해 전문가의 각 사례별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부천시자살예방센터 등과 협업을 맺어 위기군 학생들의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톡 어바웃 블루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한 결과 학생들의 우울·불안감이 낮아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진영 대림대 혁신지원사업단 부단장.(사진=이중삼 기자)
이진영 대림대 혁신지원사업단 부단장.(사진=이중삼 기자)

다음으로 이진영 대림대 혁신지원사업단 부단장이 ‘특성화집중육성 학부·학과 육성’을 발제했다. 이 부단장은 대림대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성과를 낸 프로그램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대림대가 추진한 특성화집중육성 학부·학과 육성 프로그램은 대림대 중장기 발전 전략인 특성화 직무 교육과 대학의 절대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9년부터 재학생 충원율과 취업률 등 주요 지표가 최고 수준에 도달하고 미래 지속성장이 가능한 학부·학과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혁신지원사업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는 “전국 최고의 교육시스템과 역량을 구바한 학부·학과를 육성해 미래지속성과 국내 1위 목표를 달성했다”며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주요 추진 성과를 하나씩 짚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 주최로 27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2021년 3차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2유형) 수도권사업단 워크숍이 열렸다.(사진=이중삼 기자)
제3차 워크숍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종합성과 및 발전방안’이라는 대주제로 진행됐다.(사진=이중삼 기자)

세 번째 발제자로 나선 한대희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장은 ‘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체제 구축’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한대희 단장은 경복대가 학생성공체제 구축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추진하고 있는 사항들을 소개했다.

한대희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장.(사진=이중삼 기자)
한대희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장.(사진=이중삼 기자)

구체적으로 △Big-SPAS(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예측분석시스템) △학생성공e-Portfolio(학생성과관리) △교육품질지표관리(대학성과관리) △AI 면접(핵심역량 기초 진단) △AI Chatbot : MoM(24시간 365일 대학생활 지원) △Data Quality(데이터품질 진단 표준화) △FYE(신입생 정착 프로그램) △학생성공코칭(NCU 맞춤형 학생성공 지원) △규정 제정(힉생성공위원회 데이터관리) △조직 신설(빅데이터학생성공단)  △학생성공센터 구축(학생중심 공간) 등 총 11가지 사항이다. 특히 그는 Big-SPAS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하나씩 공개하며 빅데이터 분석으로 학생들의 성공을 이끄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희 청강문화산업대 전략지원실장.(사진=이중삼 기자)
이상희 청강문화산업대 전략지원실장.(사진=이중삼 기자)

이어 이상희 청강문화산업대 전략지원실장이 ‘더블아이(ii)형 문화산업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체계 구축’을 발제했다. 이 실장은 청강문화산업대가 운영하고 있는 스쿨제도를 소개하며 스쿨별 우수사례를 공개했다. 청강문화산업대는 △융합콘텐츠스쿨 △만화콘텐츠스쿨 △애니메이션스쿨 △게임콘텐츠스쿨 △교양교육원 △공연예술스쿨 △패션스쿨 △푸드스쿨 △모바일IT스쿨/유아교육과 등 총 9개 스쿨을 운영 중이다. 

유창승 동서울대 혁신지원단장.(사진=이중삼 기자)
유창승 동서울대 혁신지원단장.(사진=이중삼 기자)

마지막 발제자로 나선 유창승 동서울대 혁신지원단장은 ‘창의 융복합 교육성과 사례’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유 단장은 동서울대에서 추진한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특히 선도형 창의 융복합 트랙제에 초점을 맞춰 설명했다. 그는 “선도형 창의 융복합 트랙제는 학과간 트랙제와 교과간 트랙제로 나뉜다. 트랙제는 실습과목으로 편성되며 학기 단위로 운영하고 있다”며 “학과간 트랙제는 비디오와 뮤직 프로듀싱을, 교과간 트랙제는 드론과 유튜브 크리에이티브 그리고 AI와 빅데이터로 구성돼 있다”고 언급하며 추진실적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튿날 진행될 세미나에서는 변창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장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종합성과 및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이후 제2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도 꾸려진다.

첫날 워크숍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대학들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꾸려졌다.(사진=이중삼 기자)
첫날 워크숍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대학들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꾸려졌다.(사진=이중삼 기자)

 

Copyright ⓒ 한국대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