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암호화폐시장도 '메타버스' 천하...올해 3만7000%↑

[포커스]암호화폐시장도 '메타버스' 천하...올해 3만7000%↑

비즈니스플러스 2021-12-05 07:55:02

페이스북이 지난 10월 회사 이름을 '메타 플랫폼스'로 바꾸기로 하면서 공개한 새 로고. 공식 사명 변경은 지난 1일 이뤄졌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페이스북이 지난 10월 회사 이름을 '메타 플랫폼스'로 바꾸기로 하면서 공개한 새 로고. 공식 사명 변경은 지난 1일 이뤄졌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메타버스'가 암호화폐시장의 대세로 급부상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로 현실세계와 연결된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능 토큰)와 함께 적용 가능한 범위가 워낙 광범위해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영국 금융리서치·디지털금융미디어 업체인 마크로하이브(Macro Hive)가 지난 1일 낸 자료(Crypto Index Tracker)에 따르면 올해 암호화폐시장에서는 메타버스 관련 코인이 가장 강력한 랠리를 펼쳤다. 암호화폐 간판 격인 비트코인이 100%가량 올랐다면, 메타버스 코인은 3만7000% 뛰었다. 

마크로하이브는 암호화폐시장을 4개의 큰 추세로 나눠 주요 코인들의 시가총액 흐름을 지수화했다. ①비트코인 ②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스마트계약' 플랫폼(이더리움, 솔라나, 카르다노, 아발란체, 폴카도트) ③메타버스(액시인피니티, 디센트럴랜드, 샌드박스, 엔진코인, 갈라) ④디파이(에이브, 메이커, 컴파운드, 유니스왑, 팬케이크스왑) 등이다.  

부문별 암호화폐 지수 추이(왼쪽 올해, 오른쪽 지난 7일간)/자료=마크로하이브
부문별 암호화폐 지수 추이(왼쪽 올해, 오른쪽 지난 7일간)/자료=마크로하이브

메타버스 코인들은 VR, AR, 사회관계망 등의 조합을 통해 인터넷에 마련된 가상공간이나 디지털세상에서 쓰인다. 이 부문 최대 코인인 액시인피니티는 베트남업체인 스카이마비스가 개발한 같은 이름의 NFT 기반 온라인게임에서 사용한다. 물론 암호화폐시장에서도 거래할 수 있다.

'디파이'는 탈중앙화 금융(De-Fi·Decentralized Finance)을 뜻한다. 금융회사를 통하지 않고 결제, 송금, 예금, 대출 등 모든 금융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게 목표다.  

4개 부문 코인들 가운데 올해 시가총액이 가장 많이 오른 건 단연 메타버스 코인이다. 메타버스 코인 지수는 올 들어 3만7068%, 지난 일주일 동안에는 19.2% 뛰었다. 마크로하이브는 페이스북이 지난 10월 회사 이름을 '메타 플랫폼스'로 바꾸기로 한 게 급등세를 자극했다고 지적했다.

메타버스 코인 다음으로는 스마트계약 플랫폼 코인들의 성적이 좋았다. 올 들어 2355% 올랐다. 이에 비해 디파이 코인들과 비트코인은 올해 각각 584%, 97% 뛰는 데 그쳤다. 

지난 7일간은 메타버스 코인 외에 모두 완만한 하락세를 기록했다.

한편 비트코인은 가격은 4일(그리니치 표준시) 하루 새 20% 넘게 폭락하며, 한때 4만2000달러 선이 무너졌다. 코로나19 신종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과 미국 고용지표 부진에 따른 우려로 인한 위험자산 투매 바람에 이더리움도 10% 넘게 하락하는 등 암호화폐시장 전반이 크게 흔들렸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