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미국 정치인 베이징동계올림픽 초청 안할 수도"

중국 매체 "미국 정치인 베이징동계올림픽 초청 안할 수도"

이데일리 2021-11-29 19:59:10 신고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초청에 응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석을 확정했다. (사진= AFP)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미국 등 서방국이 내년 2월 개최되는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diplomatic boycott)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가 이들 국가의 정치인을 초대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중국은 미국 정치인들을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아직 초청하지 않았다”며 “현재 관련해서 초청할 계획이 없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29일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올림픽조직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동계올림픽 기간에 대규모의 외빈을 초청할 계획이 없다”며 “전세계 코로나19 확산이 여전히 심각한 만큼 대규모 외빈을 초청하는 건 코로나19 전파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수야 말로 베이징동계올림픽의 주역”이라며 “서방의 반중 정객의 개입이 없었다면 베이징동계올림픽은 훨씬 더 멋졌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류창 중국국제문제연구원 연구원도 “사실 중국은 현재 공식적으로 영국과 미국 등 국가 대표를 초청하지 않았다”며 “파이브아이즈 국가의 개별 정치인과 언론이 동계올림픽 보이콧 문제를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중국은 일부 국가 정상들에게 내년 2월 개최 예정인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초청장을 보내기 시작했다. 현재 주요국 가운데 정상이 참석을 확정한 나라는 러시아 뿐이다.

미국과 영국 등 서방국이 선수단만 파견하는 ‘외교적 보이콧’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우리나라 외교사절단이 참석할지도 관심사다.

이번 동계올림픽 보이콧 사태로 가뜩이나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미·중간 긴장감이 더 높아지며 신냉전 구도가 형성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과 유럽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한 대립구도가 형성될 수 있다는 우력 커지고 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