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CEO들 "올해 가장 큰 걱정은 경기 침체"

글로벌 CEO들 "올해 가장 큰 걱정은 경기 침체"

이데일리 2020-01-03 10:55:19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트레이더들이 모니터를 보며 주가 변동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들은 올해 가장 큰 걱정거리로 경기 침체를 꼽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은 2일(현지시간) 비영리 경제연구기관 컨퍼런스보드가 글로벌 CEO 74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경기 침체 우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첫 손에 꼽혔다고 보도했다. 설문은 지난해 9~10월 두 달간 진행됐다.

특히 미국의 CEO들은 지난해만 해도 침체 가능성을 세 번째 걱정으로 거론했지만, 올해는 달랐다. 처음으로 1위로 언급했다.

바르트 판 아크 컨퍼런스보드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주요 경영자들도 이 모든 불확실성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는 평범함 사람들과 똑같다”며 “어떠한 지침도 없는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CEO들의 이런 전망이 ‘자기실현적 예언’을 통해 침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도 했다.

중국의 CEO들은 경기 침체 가능성과 함께 미국과 무역전쟁도 첫 손에 꼽았다. 미국과 1단계 무역 합의가 가시화하고 있음에도 아직 우려가 사라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CEO들이 무역전쟁을 네 번째로 거론한 것과는 다소 다른 기류다.

컨퍼런스보드는 올해 글로벌 성장률을 2.5%로 내다봤다. 지난해(2.3%)와 비교하면 약간 상승한 수치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