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민카드에 따르면, 주요 오프라인 업종(음식점, 쇼핑·마트, 여행·숙박, 엔터·스포츠) 전체의 작년 매출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대비 1.7%(20년 -5.8%, 21년 -7.2%) 감소했지만, 2020년~2021년 대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음식점의 세부 업종별 소비를 보면, 커피전문점 매출은 2019년 대비 2020년 +4%, 2021년 +13%, 2022년 +29% 증가해 코로나19 확산 중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맥주전문점은 작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283% 증가했고, 작년 신규가맹점 비중은 전년말 대비 60% 증가해 매출과 가맹점 수가 크게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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