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카이즈유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 중고 승용차 판매량은 175만2175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6만대 줄어든 수치로, 중고차 시장이 감소세를 기록한 것은 최근 3년 만이다.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고금리 기조와 물가 부담이 이어지면서 차량 구매를 미루거나 기존 차량을 유지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면서 “그동안 중고차는 신차 대비 가격 부담이 낮아 경기 침체기에도 수요가 유지되는 경향을 보여왔지만, 올해는 예외적인 흐름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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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시장을 둘러싼 환경도 녹록지 않다. 올해 1~11월 국내 신차 판매량은 154만 3000여 대로 전년 대비 4만대 이상 증가했지만, 연말을 끝으로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이 종료되면 소비자들의 차량 가격 인상 부담이 커진다. 자동차 개별소비세는 승용차 신규 구입 시 차량 가격에 5%가 부과되는 국세로, 지난 1월부터 100만원 한도로 시행된 한시적 인하 조치로 3.5%로 낮춰 부과됐다. 개소세 인하는 당초 6월 말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물가 안정과 민생 회복 지원 등을 위해 올해 말까지로 한 차례 연장되면서 올해 내수 신차 판매량을 끌어올렸다.
그러나 정부의 세수 결손 문제가 심각한 만큼 개소세 연장보다는 종료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개소세 인하가 종료될 경우 차급에 따라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백만 원 이상 가격 부담이 늘어날 수 있어 구매 심리를 위축시킬 가능성이 크다. 기재부 관계자는 “개소세 연장과 종료 등 안건을 모두 고려하고 있어 어느 쪽으로 단정하긴 어렵다”면서 “이번주 안으로 연장될지 종료될지 결정되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업계는 내년 신차 판매 역시 성장세가 둔화되거나 감소세로 전환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고 본다. 특히 중고차와 신차 시장이 동시에 위축될 경우 자동차 산업 전반의 내수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개소세 연장을 가정한 내년 국내 신차 판매량이 올해 추정치 대비 0.8% 증가한 169만여 대로 예상했지만, 정책이 종료되면 수요 절벽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한다. KAMA 측은 “개소세 인하 정책이 중단될 경우 수요 절벽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면서 “소비자들이 연말 이전에 차량을 구입하면서 일시적인 수요가 집중된 만큼 내년 상반기엔 수요가 급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역시 소비 회복을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여부를 비롯해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의 예측 가능성 제고, 금융 지원 확대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와 신차 모두 수요가 둔화되는 상황에서는 시장 전체가 급격히 위축될 수 있다”며 “소비 심리를 되살릴 수 있는 정책적 연속성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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