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더 뉴 CLA’ 공개 생성형 AI 기반 음성 명령 시스템 탑재

벤츠 ‘더 뉴 CLA’ 공개 생성형 AI 기반 음성 명령 시스템 탑재

이뉴스투데이 2025-03-14 16:1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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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A.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메르세데스-벤츠는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A’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더 뉴 CLA는 △차량에 탑재된 슈퍼 컴퓨터 및 MB.OS 및 인공 지능에 기반한 4세대 MBUX, △역동적 존재감을 감성적으로 풀어낸 내외관 디자인 △주행 효율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전기 구동계 및 공기역학적 요소 △순수 전기 또는 48V 하이브리드의 유연한 적용을 가능케 하는 모듈형 아키텍처 등이 특징이다.

더 뉴 CLA는 ‘메르세데스-벤츠 CLA 250+ 위드 EQ 테크놀로지’와 ‘메르세데스-벤츠 CLA 350 위드 EQ 테크놀로지’ 두 가지 순수 전기 모델로 먼저 출시되며, 연말에 하이브리드 모델도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다.

더 뉴 CLA는 메르세데스-벤츠에서 자체 개발한 운영 체제MB.OS(Mercedes-Benz Operating System)를 탑재한 최초의 차량으로, 메르세데스-벤츠 인텔리전트 클라우드에 연결되는 슈퍼 컴퓨터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주행 보조 시스템을 포함한 주요 차량 기능에 대한 정기적인 무선 업데이트(OTA)가 가능하다.

MB.OS에 기반한 4세대 MBUX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인공 지능을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한 최초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개인화는 물론 운전자와 차량간의 직관적인 상호 작용을 새롭게 제시한다. MBUX 슈퍼스크린에서는 앱을 스마트폰처럼 개별적으로 이름이 지정된 폴더로 그룹화하는 등 고객의 취향에 맞춰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A 인테리어.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먼저 출시되는 CLA 전기 모델은 사용 가능 에너지 용량이 85㎾h인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는 기존 대비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증가시켜, 셀당 탄소 발자국을 약30% 줄였다. 이를 통해 ‘CLA 250+ 위드 EQ 테크놀로지’의 경우 WLTP 기준 최대 12.5 ㎾h/100 km의 전비로 1회 충전 최대 792㎞의 주행 가능 거리를 제공해, 일상 생활 속 전기 모빌리티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또 △차량은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휠, 휠 스포일러, 언더바디 마감 등으로 0.21Cd라는 놀라운 공기역학계수를 달성했으며 △공기열 히트펌프(air-to-air heat pump)를 기본 적용하고 △4매틱모델에는 DCU(disconnect unit)를 장착해 차량의 주행 효율성을 높였다.

CLA의 모듈형 아키텍처는 구동 방식 적용과 생산의 유연성을 극대화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사용 가능 용량이 85㎾h인 NCM배터리를 탑재한 순수 전기차를 먼저 선보이며, 연말에는 향상된 48V기술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모델 및 사용 가능 용량이 58kWh인 LFP배터리를 탑재한 순수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더 뉴 CLA는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에 낮은 그린하우스, 파워돔으로 장식된 보닛, 대형 휠을 더해 스포티한 비율이 돋보인다. 앞바퀴 아치에서 시작되는 근육질의 역동적인 숄더 라인은 조각 같은 뒷모습으로 이어지며, 간결한 선과 정밀한 이음새로 이루어진 매끄러운 차체를 강조한다. 여기에, 상징적이고 스포티한 A-자형 그릴이 전기차 시대에 맞게 재해석됐다.

또 더 뉴 CLA의 휠베이스는 기존 모델 대비 6cm 더 길어졌으며, 이를 통해 앞좌석 탑승객의 레그룸이 더 늘어났다. 또한 더 높아진 루프라인과 파노라믹 루프 덕분에 모든 탑승객의 헤드룸도 증가했으며, 더욱 여유로운 개방감을 제공한다. 또한 CLA 위드 EQ테크놀로지의 경우 프렁크(차량 앞쪽 트렁크)를 탑재해 추가적으로 101L의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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