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독서 열풍이 새롭게 불고 있습니다. Z세대 사이에서는 ‘독서를 하는 것이 멋있다’라는 뜻의 ‘텍스트힙(Text Hip)’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는데요. 더불어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관심 또한 급증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도서관에 방문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죠. 각자 취향에 맞는 장소에서 나만의 독서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후암서재
후암서재는 주택을 개조한 안락한 공간에서 책을 즐기며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유 서재입니다. 비밀 아지트를 연상시키는 이곳은 대관 및 예약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데요. 일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프라이빗한 서재에서 독서 및 개인 작업 등이 가능하죠. 후암서재에 방문한 후 한적한 후암동 골목을 거닐면서 읽은 책의 문장을 되새기고 사색에 잠겨보는 건 어떨까요?
계정 @huamsharedstudy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두텁바위로1길 69-1
우리책방
반려견 ‘우리’의 이름에서 착안한 우리책방은 강아지와 관련된 도서와 굿즈를 함께 소개하는 작은 독립 서점입니다. 대형서점과 달리 주인의 취향으로 온전히 꾸며진 독립 서점은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공간이죠. 책방지기 ‘우리’까지 직접 만나볼 수 있으니 강아지를 사랑하거나 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꼭 방문해 봐야 할 해방촌 필수 코스!
계정 우리책방 @wooribook_official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포은로 90, 3F
더레퍼런스
예술과 전시, 책을 모두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천국 같은 곳이 있죠. 바로 종로에 위치한 더레퍼런스입니다. ‘예술과 전시가 있는 서점’을 모토로 운영되는 더레퍼런스는 이름 그대로 레퍼런스를 삼을 수 있는 서적이나 전시, 토론 등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전시와 연계한 아트북 큐레이션을 통해 책을 매개로 다채로운 예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죠. 3층 규모의 내부는 크기만큼이나 영감을 선사하는 볼거리로 가득해 데이트 코스로도 제격입니다.
계정 @the_reference_seoul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24길 44
책바
술과 함께 독서를 즐기고 싶다면 주목! 연희동 좁은 골목을 지나 만날 수 있는 책바는 위스키와 칵테일을 마시며 책을 읽을 수 있는 바입니다. 조용한 분위기로 바를 제외한 테이블에는 책을 읽을 수 있게 스탠드 조명을 마련해 두었죠. 이곳의 재미있는 포인트는 책에 등장하는 술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메뉴 판에는 해당 술이 등장하는 책 속 문장을 그대로 옮겨두거나, 책에 나온 칵테일 레시피를 실제로 구현했습니다. 알코올이 들어가면 오히려 책이 더 잘 읽어진다니 경험해 보고 싶지 않나요?
계정 @chaegbar
장소 서울 마포구 포은로 90 3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