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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오세은 기자 =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들의 상생을 위해 △수수료 등 부담 완화 △투명성 제고 △불공정 관행 개선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3일 서울 중구에 있는 신한은행 본점에서 '배달플랫폼 입점업체 상생협의체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정희 상생협의체 위원장 등 공익위원들은 이날 △수수료 등 부담 완화 △투명성 제고 △불공정 관행 개선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등을 논의주제로 제안했고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측은 이에 대한 각자의 입장을 제시했다.
이번 회의에서 상생협의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운영규칙도 마련했다. 운영규칙에는 상생협의체 구성·진행절차·의사결정방식 등 회의 진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했다. 최종 상생방안 도출 관련해서는 이해관계자(배달플랫폼·입점업체)를 포함한 상생협의체 구성원 전원이 합의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기로 뜻을 모았다.
지난 출범식에서 입점업체 측은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는 공공배달앱을 활성화해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낮출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실제로 공공배달앱의 주문중개 수수료율은 0~2% 수준으로 민간 배달플랫폼사의 수수료율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책정돼 있다. 이에 공공배달앱을 대표해 참석한 땡겨요는 이번 회의에서 공공배달앱 활성화 등 상생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개발·운영하고 있는 배달앱이다.
땡겨요는 공공배달앱의 수수료율이 낮은 만큼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통해 입점업체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 배달플랫폼 시장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에 땡겨요는 소비자를 공공배달앱으로 유인하는 방안 등 공공배달앱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배달플랫폼 수수료 공시 의무화 등 수수료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정희 위원장은 향후 상생협의체에서 땡겨요 측 건의를 포함한 공공배달앱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것을 제안했다.
향후 상생협의체는 격주로 개최될 예정이며 다음 3차 회의에서는 오늘 선정된 논의 주제들에 대해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들 간 의견교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정희 위원장은 "상생협의체라는 창구가 배달 산업의 상생과 발전을 위한 흔치 않은 기회인 만큼 참여자들이 열린 마음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10월 중 의미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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