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Q 영업익 3.6조…3달 만에 '신기록' 갈아치웠다

기아, 2Q 영업익 3.6조…3달 만에 '신기록' 갈아치웠다

AP신문 2024-07-27 01:11:17 신고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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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신문 = 카르 릴리안 기자] 현대차에 이어 기아도 올해 2분기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냈다. 1분기에 이은 두 개 분기 연속 최대 영업이익 신기록 경신이다. 

기아는 26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IFRS 연결기준 2024년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7조5679억원, 3조643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5.0%, 7.1% 증가한 수치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종전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은 2023년 2분기 26조2442억원, 영업이익은 올해 1분기 3조4257억원이었다. 영업이익률도 13.2%로, 종전 최고 영업이익률 13.1%(올해 1분기) 기록을 갈아치웠다.   

2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 13만8150대 ▲해외 65만7033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79만5183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를 봤던 전년의 높은 기저 영향으로 산업수요가 9.5% 급감, 지난해 2분기보다 8.4%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에서 견조한 수요가 이어진 가운데, 주요 RV 차종의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고, 중남미와 아태 권역도 수요 확대에 맞춰 공급 물량을 늘리며 판매 성장을 달성했다.

다만, 수출 비중이 높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생산하던 오토랜드 광명의 전동화(EVO Plant) 전환에 따른 리오 단산, 위탁생산공장의 생산 차종 재편에 따른 모닝의 공급 제약으로 소형차 수요가 높은 유럽 권역 판매가 감소했고, 인도에서는 일부 차종의 연식 노후화로 판매가 감소했다. 

이 같은 판매 대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기아는 핵심 고(高)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에 집중하고, 친환경차와 RV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에 힘입어 매출 상승을 꾀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기아의 2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성장세 둔화 양상 속에서도 EV9 신차 효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한 16만2000대를 기록했다. 이에,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 역시, 전년 대비 2.5%포인트 상승한 21.4%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8만9000대(7.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대(15.3%↓) ▲전기차 5만4000대(21.8%↑)가 판매됐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9.7% ▲서유럽 38.6% ▲미국 17.9%를 기록, 각 시장별로 고루 친환경차 비중이 확대됐다. 

또 매출원가율은 매출 확대와 재료비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1.0%포인트 개선된 75.9%를 기록,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내려왔다. 판매관리비율의 경우, 전반적인 영업 관련 비용 증가 영향으로 전년 대비 0.8%포인트 상승한 10.9%를 기록했다.

기아 관계자는 “고금리 기조 지속으로 글로벌 산업수요가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에서도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정책,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수익성이 확대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아는 상반기 누적으로도 ▲판매 155만5697대 ▲매출액 53조7808억원(7.7%↑) ▲영업이익 7조694억원(12.6%↑)을 시현하며, 판매를 제외한 모든 경영지표에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는 하반기에도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과 세계 주요국 리더십 변화에 따른 변동성 확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심화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시장 상황과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시스템으로 적정 재고를 유지하고, 최적의 인센티브 전략을 운영함으로써 수익성 확대와 고객 가치 제고를 동시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국내에서는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갖춘 인기 RV 모델의 판매 확대를 이어가고 EV3 신차 출시, EV6 상품성 개선 모델 판매를 본격화함으로써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는 한편, 신차급 변화를 앞둔 K8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로 판매 모멘텀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국 시장의 경우, 효율적인 인센티브 정책으로 잔존가치를 향상시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이어가면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상품성 개선 모델, 카니발 하이브리드, K4 등 신차 판매를 중심으로 수익성과 판매 물량 확대를 모두 추진한다.

유럽에서는 EV3와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해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실수요에 기반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의 최적 공급, 소형차 공급 확대로 상반기 판매 부진을 만회한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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