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드리운 'S 공포'…연준, 복잡해진 금리 '셈법'

미국에 드리운 'S 공포'…연준, 복잡해진 금리 '셈법'

아시아타임즈 2024-04-26 14:18:40 신고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미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예상치를 크게 밑돌면서 경제 불황 속 물가 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테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둔화된 성장률만 놓고 보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피벗'(통화정책 전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지만 물가 오름세가 잡히지 않고 있어 연준의 금리 인하 셈법이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점쳐진다.

반면 우리나라는 1분기 성장률의 깜짝 성장으로 보다 물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한국은행의 부담도 덜어진 모습이다.

image 미국 경제가 불황 속 물가 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테그플레이션'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6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미 상부무는 25일(현지시간)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전기비 연율)이 1.6%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이 예상한 전망치(2.5%)보다 한참 낮은 수준인데다 지난해 4분기(3.4%)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성장률을 나타낸 것이다.

저조한 개인소비와 무역적자가 확대된 가운데 이전까지 강력했던 상장동력이 크게 약화됐다는 평가다. 

반면 1분기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의 전년동기대비 상승률은 3.4%를 나타내 전분기(1.8%)대비 오름세가 심화됐고, 근원 PCE 물가 역시 3.7%의 상승률을 나타내 전기(2.0%)보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미국 경제가 성장률은 부진한 가운데 물가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스테그플레이션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고개를 들면서 미 연준의 금리 인하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

통상 성장률 둔화는 금리 인하를 앞당기는 요인이지만 물가 오름세가 가팔라질 경우 인하 전망은 약해지기 때문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는 올해 금리 인하가 9월 1회(0.25%p)에 그치고, 내년 3월에 추가적인 금리 인하가 진행될 것으로 추정했다.  

국제금융센터는 이날 '미국 1분기 GDP 성장률 평가 및 향후 전망' 브리프를 통해 약한 성장률과 강한 인플레이션은 금리결정에 상충되는 배경이지만 민간수요는 여전히 강한 것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연준은 강한 물가 우려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우리 경제는 1분기 GDP가 전기대비 1.3%, 전년동기대비 3.4% 성장하며 예상치를 크게 상회했다. 특히 수출은 물론 내수도 살아나며 '균형 잡힌 회복세'를 나타냈다는 평가다. 내수 회복이 지속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이 크지만 일단 올해 정부가 목표한 2% 이상 성장률 달성에 긍정적인 신호로 잡히고 있다. 

한은 역시 금리 인하 결정에 부담을 덜어낼 것으로 보인다. 최근 두달간 3%대 물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예상보다 강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물가 흐름을 지켜볼 여유가 생긴 까닭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한은이 1분기 GDP를 반영해 5월 통화정책 회의에서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조정할 것으로 예상하며 견조한 성장률가 고물가를 향후 금리 경로에 어떻게 발영할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라고 전망했다. 

다른 글로벌 투자은행(IB)들도 강한 성장률 발표로 원화 약세 환경에서 한은이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위원은 "이창용 한은 총재가 '탈동조화'를 언급했음에도 국내 1분기 성장률이 상향되면서 확인해야 할 변수가 증가했다"며 "미국 금리 인하와 국내 물가 안정 경로를 3분기까지 확인하고 환율 변동성 안정까지 감안해 10월 인하를 전망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