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시티' 계획 잡음… 서울시 "환경보호 최우선·경제성 보장"

'리버시티' 계획 잡음… 서울시 "환경보호 최우선·경제성 보장"

머니S 2024-04-26 10:17:46 신고

서울항, 수상호텔, 수상오피스, 리버버스 등을 핵심으로 하는 '한강수상 활성화 계획'을 발표한 서울시가 "한강 수상활성화 계획은 시민 안전과 환경보호를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은 최근 관련 계획을 발표하던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스1 서울항, 수상호텔, 수상오피스, 리버버스 등을 핵심으로 하는 '한강수상 활성화 계획'을 발표한 서울시가 "한강 수상활성화 계획은 시민 안전과 환경보호를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은 최근 관련 계획을 발표하던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스1
서울시가 2030년까지 1000만명이 한강 수상을 이용하는 '리버시티 서울' 조성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각종 우려를 일축했다. 서울시는 한강 수상활성화 계획은 시민 안전과 환경보호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25일 서울시는 한강 수상활성화 계획에 대한 추가 설명 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한강 부유식 시설로 수상호텔과 오피스를 조성하고 대중교통·관광 수단인 한강 리버버스를 운영할 방침이다.

정치권에서는 서울시의 이 같은 사업 추진 배경에 경제성 분석이 부재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임호선 의원(더불어민주당·충북 증평진천음성)은 서울시가 리버버스 사업성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오세훈 시장 첫 임기였던 2007년 도입된 한강 수상택시는 하루 평균 이용객이 100명 수준에 그쳤다. 당초 예상 수요는 일 2만명이었다. 지난달 초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또한 미래한강본부에 리버버스 경제성 분석에 대한 용역 자료를 요구했으나 제출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지역산업연관표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연간 9256억원의 생산파급과 부가가치 효과와 다수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운영비, 이자 비용, 감가상각비 등으로 2014년 개장 이후 1200억원대 누적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흑자 전환한 '세빛섬'을 예로 들었다. 정비와 시민편의 운영을 통해 지난해 240만명 가까이 세빛섬을 찾았고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며 한강의 명물로 자리매김했다는 것.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에 대해선 "한강을 자연과 시민의 삶이 공존하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이번 계획에 포함된 수상시설들은 인공화된 수변 공간을 중심으로 사업부지를 정하고 기존에 조성된 시설물 개선 등의 방법을 통해 최대한 생태환경 훼손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오는 10월 운행 예정인 리버버스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8%가량 적은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을 전면 도입하고 밤섬 등 생태지역과 150m 이상 이격 운항 및 엄격한 속도 관리 등을 통해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서울환경연합은 지난 24일 옥수역 리버버스 선착장 예정지 앞에서 한강 리버버스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이들은 서울시가 리버버스 선착장 준설을 위해 호안 식생을 제거하고 강바닥을 굴착기로 파내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밖에 안전 문제도 제기됐다. 사계절이 있는 한국 기후 특성상 여름엔 폭우로 수위가 올라가고 겨울엔 추운 날씨로 강이 얼기도 하는데 부유 시설의 안전한 운영이 가능하겠냐고 반문했다.

서울시는 "수상호텔, 오피스 등은 부유식으로 설치해 강의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며 "유수 장애나 수위 상승에 따른 치수 안전성 등을 우선 반영해 형태·위치·규모 등을 꼼꼼하게 결정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선박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한강해도 제작, 항로표지 정비, 선박교통관제시설(VTS) 구축 등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수상 행사 시에도 분명한 대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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