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국제 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국내 통신사 최초

SKT, 국제 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국내 통신사 최초

더팩트 2024-04-25 17:52:00 신고

3줄요약

'글로벌 AI 컴퍼니' 기치로 'AI 피라미드 전략' 등 실시
AI 거버넌스 원칙 확립해 윤리적 활용·지속가능성 확보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담당 사장(왼쪽)과 강영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이 25일 서울시 중구 SKT타워에서 진행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인증 수여식을 마치고 가념 촬영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더팩트|최문정 기자]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SKT타워에서 진행된 인증 수여식에는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 담당(사장),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전환을 선언했다. 이와 함께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는 AI피라미드 전략을 시행에 옮기고 있다. 특히 '자강'과 국내외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지난 1월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이 조직은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경영 전반에 필요한 AI거버넌스를 확립해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에는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 를 공개해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했다. 'T.H.E. AI'는 AI의 특성(Telco, 통신기술 기반의), 목표(Humanity, 사람을 향한, 사람을 위한), 가치(Ethics, 윤리적 가치 중심의)와 이에 따르는 AI 거버넌스 원칙을 상징한다.

정재헌 SKT 대외협력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됐다"며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munn09@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